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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사전매거진

쿠팡 물류 서비스의 모든 것(로켓배송, 로켓그로스&제트배송 차이,마켓 플레이스)

By 2024. 05. 095월 20th, 2024No Comments

이커머스 셀러나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꼭 진출해야 할 플랫폼이 있어요. 그건 바로 이커머스 플랫폼 1위 쿠팡인데요. 쿠팡이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을 유통하고 있는 만큼, 쿠팡에 입점하기 전 물류 담당자라면 꼭 알아둬야 할 물류 시스템이 있어요. 오늘은 쿠팡에서 제공하고 있는 물류 서비스에 대해 알아볼게요. 


쿠팡 물류 서비스의 모든 것 – 로켓배송, 로켓그로스(구 제트배송),마켓 플레이스(일반 판매자)

쿠팡은 판매자를 위한 다양한 방식의 물류 처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입점 브랜드의 상품을 쿠팡이 직매입한 후 배송을 대행하는 방식의 로켓배송, 판매자에게 일정 수수료를 받은 후 상품 배송을 대행해 주는 제트배송과 로켓그로스, 상품 주문이 들어오면 판매자가 개별적으로 배송을 처리하는 판매자 배송 등 총 3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서비스마다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나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할 필요가 있어요.

쿠팡 로켓배송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주문 수량과 관계없이 대량의 상품을 쿠팡이 직접 매입하는 구조
  • 쿠팡 멤버십을 구독하고 있는 고객의 충성도가 높음
  • 신선식품의 경우 판매량이 높은 상품은 로켓와우나 로켓 프레쉬(새벽배송)로도 판매 가능
  • 쿠팡의 타 물류 서비스에 비해 밀크런 이용이 원활함

단점

  • 정산 기간이 60일 주기로 이뤄진다
  • 판매 주기에 대한 가늠이 어렵다
  • 입고 주기나 수량에 대한 사전 협의가 불가능하다.
  • 수수료가 높은 편이다(30-40% 수준)

로켓배송은 와우 멤버십을 구독하고 있는 소비자에 한해 당일이나 새벽에 상품을 빠르게 배송하는 물류 서비스인만큼 고객의 구매를 유도해 매출을 증폭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만 상품 최저 판매가를 기준으로 쿠팡 측에 30%가량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상품의 객단가가 높거나 어느 정도 판매량이 충족되는 중대형 브랜드에게 적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로켓배송은 쿠팡이 상품을 대량으로 직매입하고, 재고 수량이 부족할 때마다 판매자의 상품을 추가 매입하는 방식의 유통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데요. 이때문에 상품 판매 주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쿠팡 로켓그로스(구 제트배송)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로켓배송에 비교했을 때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다(20% 수준)
  • 최저가 보장 제도에 영향받지 않아 판매 가격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 신규 상품 등록이 비교적 수월하다.

단점

  • 재고 소진에 대한 부담이 있다.
  • 쿠팡 로켓배송에 비교했을 때 입고가 어렵다.
  • 쿠팡 물류센터에서 상품 보관 시 보관비가 발생한다.
  • 재고 수량을 판매자가 직접 파악해야 한다.
  • 상품 판매율이 저조할 시 회송될 수 있다.

* 로켓그로스는 기존 제트배송의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물류 형태의 차이가 아닌 계약 방식과 이용요금의 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제트배송은 쿠팡이 일정 물량을 특약매입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한 것이지만, 로켓그로스는 약관 동의만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로켓그로스는 서비스 이용요금도 판매자가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쿠팡 로켓그로스는 로켓배송에 비교했을 때 입점이 쉽고 수수료가 낮다는 특징이 있어요. 아울러 쿠팡이 판매 상품에 대한 보관, 포장, 재고관리, 배송, 반품 등 풀필먼트 서비스를 전부 대행하기 때문에 물류 업무 뿐만 아니라 고객 CS까지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따라서 판매자는 신속한 배송 속도의 매리트는 가져가면서 물류 업무에 투입하는 리소스를 줄여 상품 소싱이나 마케팅 같은 핵심 업무에 더 신경 쓸 수 있어요. 한 마디로 말하면 로켓그로스는 판매 수수료와 더불어 상품 보관비나 입출고비 등의 풀필먼트 서비스 요금을 별도로 지불해야 하므로 로켓배송보다는 저렴하지만 마켓 플레이스에 비교했을 때에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다고 할 수 있어요.

쿠팡 마켓 플레이스(일반 판매자)배송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오픈마켓과 수수료가 비슷하다(5% 수준)
  • 쿠팡에서 상단에 노출되기 어렵다. 
  • 판매 방식에 대한 자유도가 높다.

단점

  • 물류와 관련된 업무를 직접 해야 한다(상품 포장, 발송 등)
  • 로켓배송, 제트배송에 비교했을 때 배송이 느릴 수 있다.
  • 쿠팡의 충성 고객을 모객하기 어려울 수 있다.

쿠팡에 입점한 판매자가 로켓배송 및 로켓그로스와 같은 쿠팡의 자체 물류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배송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100% 판매자에게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독립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오픈마켓과 같은 형태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물류 업무에 신경 써야 하는 일도 많다고 할 수 있는데요. 출고해야 하는 상품이 소량이라면 판매자가 편의점 택배나 쇼핑몰 택배 계약 등을 통해 직접 처리할 수 있지만, 수량이 많은 경우에는 풀필먼트 업체에게 물류대행을 맡기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일부 판매자분들께서는 풀필먼트 업체를 이용할 것이라면 로켓배송이 더 효과적이지 않냐고 반문하실 수 있는데요. 쿠팡 로켓배송이나 로켓그로스의 수수료가 타 플랫폼에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상황에 따라 풀필먼트 업체에게 물류대행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이 더욱 경제적일 수 있어요.


쿠팡의 물류 처리 시스템 – 택배 쉽먼트, 트럭 쉽먼트, 밀크런

쿠팡에서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가 다양한 만큼, 각 서비스마다 진행해야 하는 입고 절차도 모두 다른데요. 쿠팡의 경우 자사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모든 상품이 내부 시스템에 맞게 진행될 수 있도록 자체적인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어요. 쿠팡에서 규정한 매뉴얼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경우에 상품이 회송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상품의 원활한 입고를 위해선 내가 이용하는 서비스의 물류 처리 방식을 제대로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쿠팡이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물류 시스템은 크게 3개로 나눠져요. 이는 판매자 배송을 제외한 로켓배송, 로켓그로스에 모두 해당되는 방식인데요. 판매자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물류 처리 방식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어요. 

쿠팡 택배 쉽먼트

택배 쉽먼트는 최대 9박스까지만 입고가 가능하므로 출고 수량이 많지 않을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택배 쉽먼트는 상품 입고 시 한 개의 박스를 서로 다른 상품으로 구성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출고한 상품이 일괄 배송되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이와 더불어 입고 예정일 D-1까지만 출고 신청을 할 수가 있고요. 또한 상품의 목록과 송장번호 등의 정보를 발송되는 모든 상품에 부착해 물류센터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쿠팡 트럭 쉽먼트 

트럭 쉽먼트는 판매자가 자체적으로 상품을 납품할 때나 3PL 업체를 이용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에요. 팔레트에 상품을 적재한 후 화물 차량을 통해 해당 팔레트를 쿠팡 물류센터로 상품을 입고시키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화물 차량으로 운송되는 만큼 택배 쉽먼트처럼 택배 박스로 상품을 포장하는 것이 아닌 팔레트에 상품을 적재해 납품해야 해요. 또한 출고 전 쿠팡의 서클라이어 허브 시스템에서 발주 확정을 거친 후 상품이 출고돼야 하는데요. 실수로 이 과정이 진행되지 않으면 상품이 회송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쿠팡 밀크런

밀크런은 쿠팡이 자체적으로 계약한 차량을 통해 상품을 수거하는 방식이에요. 쿠팡에 입점한 판매자의 물류 거점을 쿠팡이 계약한 차량을 통해 한 번씩 들린 후 상품을 회수해 가기 때문에 판매자는 별도의 운송 수단을 준비해야 할 필요가 없어요. 다만 쿠팡 매뉴얼에 따라 트럭 쉽먼트와 같이 거래명세서, 적재 리스트 등의 서류를 필수적으로 부착해야 해요. 


쿠팡 로켓배송&로켓그로스 입고 시 상품 포장 및 적재 방식 가이드

입고 방식이 정해지면 쿠팡 매뉴얼에 맞는 방식으로 상품 포장을 해야 해요. 이는 택배 쉽먼트, 트럭 쉽먼트, 밀크런 방식으로 물류 처리를 하기 전 개별 상품에 대한 포장 방식으로 이후 출고 방식에 따라 첨부해야 하는 서류나 상품의 적재 방식이 달라질 수 있어요. 상품 포장 시에는 전부 개별로 포장되어 있어야 하며, 세트나 번들 상품인 경우 개별 포장을 한 후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구성대로 합포장을 한 상태여야 쿠팡 물류센터로 상품을 입고시킬 수 있어요. 

쿠팡 로켓배송&로켓그로스 상품 개별 포장

  • 상품명, 바코드는 반드시 판매 단위별로 부착해야 해요. 
  • 소비기한, 제조일자, 생산일자 관리 대상 상품은 이와 관련된 정보를 판매 단위별로 외관에 부착해야 해요.
  • 수입 상품의 경우 한글 표시 사항을 부착해야 해요.
  • 파손되지 않는 상품에 한 해 비닐 포장을 할 수 있어요.
  • 타 유통사의 포장재, 테이핑, 가격표, 스티커, 홍보물 등이 부착되거나 흔적이 남아선 안돼요.
  • 상품에 변색, 착색이 있으면 안 될 뿐만 아니라 액체나 점성이 있는 상품은 밀봉해 포장해야 해요.

쿠팡 로켓배송&로켓그로스 택배 포장

  • 박스 상단에 쉽먼트 라벨 리스트와 박스 부착 리스트를 부착해 주세요. 이는 해당 서류에 있는 바코드를 통해 각 박스마다 배정된 물류센터로 이동하기 때문이에요. 
  • 박스 단위로 납품 및 판매되는 대형 상품의 경우 이중 포장을 해야 해요. 
  • 택배 규격 중 크기는 가로x세로x높이 = 1,600 이하, 무게는 20kg 이하여야 해요.

쿠팡 로켓배송&로켓그로스 팔레트 포장

  • 팔레트 적재 높이는 최대 1.7m, 무게는 1,000kg 이하여야 해요.
  • 상품이 고정될 수 있도록 팔레트부터 박스 상단까지 투명한 산업용 랩으로 래핑해 주세요.
  • 팔레트에는 단일상품으로 적재해야 하며, 불가피하게 혼적 시에는 상품별로 구분이 용이할 수 있도록 세로 형태로 적재해야 해요.
  • 팔레트 단위마다 적재 리스트를 부착해 상품 확인이 용이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 동일 상품임에도 서로 다른 팔레트에 적재돼 있거나, 정확한 수량 확인이 어려운 경우 회송할 수 있어요.


쿠팡 3PL 물류대행 업체 선택 시 주의사항

여기까지 쿠팡 밀크런 이용 시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쿠팡에서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준수해야 할 사항이 많아 기본적인 입고 절차는 필히 숙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요. 특히 쿠팡의 경우 타 플랫폼과 달리 자체적으로 규정한 물류 처리 방식이 상당히 까다로워 상품이 회송되는 경우가 잦은데요. 이 경우에 회송 비용 뿐만 아니라 상품을 다시 출고하는 비용까지 추가 부담해야 해 물류 비용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물류 업무 경험이 부족하거나 쿠팡 입점이 처음이라면 물류 프로세스를 익히는데 상당량의 시간을 투입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실수를 최소화하려면 쿠팡 입점 절차에서부터 실력있는 물류대행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맺을 필요가 있어요.

콜로세움은 전국 41개의 네트워크 물류센터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상황에 딱 맞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쿠팡의 판매자 배송부터 로켓 그로스, 로켓 배송 등의 물류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수행해 드리고 있어요. 콜로세움과 파트너십을 맺으면 고객사는 상품 소싱, 마케팅, 브랜딩 등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쿠팡의 물류 처리 절차를 완벽하게 수행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업무 시 실수나 누락되는 불상사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또한 콜로세움에서 자체 개발한 AI COLO 솔루션을 통해 주문 수집부터 입출고, 실시간 재고관리까지 하나의 솔루션에서 업무 처리가 단 5분이면 가능한데요. 신규 입점 고객은 택배비 최대 500건을 무료로 지원해 드리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니, 쿠팡 입점 및 물류 서비스 대행에 관심있다면 하단 배너를 통해 서비스 문의하기를 남겨보세요. 콜로세움이 물류 서비스의 신세계를 경험시켜 드릴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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