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사전매거진 추천글

쿠팡 로켓배송의 모든 것, 원활한 물류센터 입고를 위한 밀크런 가이드

By 2023. 09. 0511월 10th, 2023No Comments

안녕하세요! 글로벌 종합 물류파트너, 콜로세움입니다. 오늘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대부분 입점하고 계신 쿠팡의 물류 처리 절차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쿠팡은 상품 입고 시 밀크런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납품 시 준수해야 할 사항이 많아 물류 담당자라면 더욱 파악해야 할 사안이 많아요. 오늘은 쿠팡 밀크런 이용이 어려우신 물류 담당자분들을 위해 쿠팡 로켓 배송의 A부터 Z까지 상세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쿠팡 밀크런이 무엇인가요?

쿠팡 물류 처리 절차에 대해 소개해 드리기에 앞서 밀크런이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밀크런은 유통업체가 생산 공장이나 공급 업체로부터 원자재나 부품을 수거한 후, 상품 판매처에 공급하는 물류 운송 방식을 의미해요. 쿠팡은 상품 유통 시 직매입 형태의 유통 구조를 가진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앞서 언급한 밀크런 형태의 물류 운송 방식을 활용하는데요. 쿠팡 밀크런이란 직매입한 상품을 수거하기 위해 자체 계약한 화물차량을 이커머스 셀러의 물류 거점으로 보낸 뒤, 직매입한 상품을 해당 화물차량에 실어 쿠팡 물류센터로 입고하는 서비스를 말해요.


쿠팡 밀크런 이용 시 준수해야하는 상품 포장 방식

쿠팡 밀크런을 이용할 때는 운송 방식에 맞는 물류 처리 방법은 물론이고 모든 상품이 쿠팡이 규정한 입고 매뉴얼에 맞게 물류 처리 작업을 수행해야 해요. 쿠팡에서 지정한 매뉴얼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경우 상품이 회송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원활히 이용하기 위해선 매뉴얼에 따른 상품 포장과 적재 방식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요.

상품 포장

먼저 쿠팡 밀크런 이용 시 기초적인 상품 포장은 운송 방식과 관계없이 동일하게 지켜져야 하는 사안인데요.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사항 중 하나는 상품 포장을 할 때 고객에게 판매하는 최소 단위별로 낱개 포장이 진행되어야 해요. 예를 들어 단품 2개가 번들로 판매되는 상품이라면 폴리 백 등을 이용해 두 개의 상품을 하나로 속포장하고, 세트 상품이라면 상품 구성에 맞게 세트 포장을 한 후 쿠팡에서 발급한 바코드와 상품정보가 기재된 바코드 라벨을 붙여야 해요. 그리고 상품 종류에 따라 유통기한, 제조일자, 생산일자 관리 대상인 상품군은 발주서와 동일한 내용이 담긴 상품 정보와 수입 상품의 경우 한글 표시사항을 판매 단위별로 상품 외관에 부착해야 하고요.

또한 타 유통사의 포장재나 테이핑 흔적, 홍보물이 부착되거나 동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뿐더러 쿠팡에 사전 고지한 상품 및 박스 사이즈와 실물 사이즈가 다를 시 회송될 수 있어 본격적으로 상품을 납품하기 전 테스트 절차를 이행해 물류 처리에 있어 놓치는 사안은 없는지 철저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상품 입고 시 문제가 발생했다면 쿠팡 측으로 클레임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입고일 기준 최대 30일 이내에 가능하며, 상품 운송 절차에서 클레임 사항을 증빙할 수 있는 사진 및 동영상 촬영본을 보유하고 있어야 해요. 

따라서 상품 포장을 마무리한 후 최종적으로 출고되기 전 정확한 상품 수량이나 적재 상태를 확인하는 것 역시 중요한데요. 화물 차량에 최종 적재된 이후에 발생하는 파손이나 수량의 불일치 등은 쿠팡에서 책임지지 않으므로 상품 포장도 중요하지만 최종 출고 전 꼼꼼한 검수검품 또한 물류 처리에 있어 핵심 절차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콜로세움에서는 고객사의 물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물류 전문가 FD가 쿠팡 입고 매뉴얼을 완벽히 숙지해 전문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쿠팡 밀크런에서 제공하는 상품 운송 방식

쿠팡에 상품을 판매하게 되면 원활한 납품을 위해 이용해야 하는 대표적인 물류 서비스가 쿠팡 밀크런이라고 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택배 운송, 팔레트 운송, 화물 차량 운송 등 총 3개의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고요. 이커머스 셀러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운송 방법은 납품 물량에 따라 모두 상이할 수 있어요.


택배 운송

택배 운송은 소량으로 납품을 하는 경우에 가장 효과적이에요. 단품, 번들, 세트 등 출고되는 상품 구성에 따라 먼저 개별 포장을 한 뒤, 납품해야 할 상품을 택배 박스 안에 한 번에 포장해 쿠팡 밀크런 차량이 도착했을 때 화물에 적재해 운송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일반적인 택배 출고와 비슷한 방식으로 출고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택배를 포장하기 전 상품 정보가 적혀있는 거래 명세서, 쉽먼트 내역서를 함께 포장해야 할 뿐만 아니라 택배 박스 외부에는 식별이 가능하도록 운송 정보(어떤 물류센터로 입고되는지)가 담긴 쉽먼트 라벨 내역서를 택배 박스 윗면 우측 상단에 붙여야 해요. 유의할 점은 판매 상품 박스에 타 운송장이 부착되거나 바코드 및 가격표, 낙서 등이 있는 경우에는 상품 파손 등을 이유로 회송 조치될 수 있다는 점이에요.


팔레트 운송

팔레트 운송의 경우 트럭 한 채를 통으로 적재할 수 있는 정도의 물량은 아니되, 택배 기준 10박스 이상으로 물량이 많아 택배 운송이 어려운 경우에 주로 사용해요. 팔레트 이용 시 사용 규격은 가로 1.1m x 세로 1.1m 규격으로 한 개당 최대 1,000 kg까지 적재가 가능한데요. 1개의 팔레트 안에 동일 상품으로 적재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나무, 일회용 팔레트 사용 역시 불가해요. 또한 팔레트 운송 시 쿠팡에서 계약한 팔레트사(AJ 아주, KPP 한국)를 이용하는 게 아니라면 별도의 회송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분실될 여지가 있어요. 불가피하게 자사 팔레트를 이용해야 한다면 업체명 표기가 없어야 정상적인 입고 처리가 가능하고, 분실에 대한 위험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고요.

예외의 경우도 존재하는데요. 다른 종류의 상품을 납품할 때 팔레트 구분으로 인해 차량을 증차해야 해 협력사에서 운송비를 추가 부담하거나, 물량이 적어 한 개의 팔레트에 두 가지 품목(SKU)이 충분히 적재 가능한 경우를 해당돼요. 이 경우에는 상품 구별이 쉽도록 가로가 아닌 세로 형태로 적재해야 하고요.

그리고 팔레트에 상품 적재 시 산업용 랩을 이용해 적재한 상품이 분리되지 않도록 팔레트에 고정해 주는 랩핑 작업(수축 포장)을 거쳐야 하는데요. 모든 랩핑 작업이 완료되면 택배 운송과 같이 거래 명세서 지참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팔레트 외벽에 업체명, 발주 번호, 상품명, 수량, 입고해야 할 물류센터 등의 정보가 담긴 박스 적재 리스트를 팔레트 단위별로 4면 중 2면에 필수로 부착해야 해요.

이처럼 까다로운 입고 절차때문에 물류와 관련해 숙련된 업무 경험이 없다면 정상적으로 입고가 진행되지 않아 상품을 재발송하는 등 비용적, 시간적 손실을 야기할 수 있는데요. 콜로세움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년간 경력을 쌓은 물류 전문가 FD가 팔레트 운송을 위한 상품 포장 및 적재, 화물 운송 배차, 물류센터 현장 작업자와의 소통을 담당하고, 고객 맞춤형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설계해 쿠팡 입고 일정에 따른 물류 스케줄을 운영 및 조율하고 있어요.

※ 다만 동일 상품임에도 서로 다른 팔레트에 적재돼 입고 예정된 시간 안에 수량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도 회송될 수 있어요.


화물 운송

마지막으로 화물 운송은 대량의 상품을 납품해야 할 때 주로 이용하는 방식이에요. 팔레트 단위를 넘어 밀크런 화물 차량의 최대 적재량에 맞춰 한 번에 납품할 수 있을만큼 많은 수량의 물건을 납품하는 이커머스 셀러에게 적합한 방식인데요. 전반적인 물류 처리 방식(상품의 적재 및 서류 작업)은 팔레트 운송과 동일하나 여러 곳을 정차하지 않고 한 곳의 상품을 납품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화물 운송의 경우 물류 비용이 비교적 높은 편인만큼, 물류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최대 적재량에 맞춰 상품을 충분히 적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 쿠팡 밀크런 이용 시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업체를 경유해 입점 브랜드사의 상품을 수거하는 밀크런 시스템 특성상 입고 시 준수해야 할 사항이 많아 물류 경험이 많지 않은 이커머스 셀러라면 물류 관리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기 마련이에요. 따라서 이커머스 셀러라면 상품 소싱, 마케팅 등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한 핵심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물류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글로벌 종합 물류파트너 콜로세움은 전국 36곳의 상품별 특화 물류센터를 바탕으로 고객님의 물류 상황에 최적화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그리고 자체 개발한 이커머스 최적화 통합 물류 솔루션 COLO를 무료로 제공해 주문 수집부터 입출고, 실시간 재고관리까지 하나의 솔루션에서 업무 처리가 가능한데요. 신규 입점 고객은 최대 100만 원까지 물류 비용을 파격적으로 지원해 드리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콜로세움을 통해 물류 업무의 신세계를 경험해 보세요💙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