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사전

내 물류는 몇 점? 물류비 제대로 쓰기📝

By 2023. 11. 292월 16th, 2024No Comments

안녕하세요. 글로벌 종합 물류파트너, 콜로세움입니다!

이번에는 콜로세움이 한 해를 마무리하며 지금 운영하고 있는 물류프로세스를 체크해 볼 수 있는 자가 체크리스트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각 프로세스별 핵심작업과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리니 단계, 단계를 따라가며 프로세스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20개 문항 중 ‘예’라고 대답한 문항의 개수가 5개 이하라면 아주 우수한 물류프로세스를 운영하고 계신 거예요. 만약 10개 이상이라면 물류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며 15개 이상이라면 개선이 시급합니다!

‘예’라고 답변한 항목을 개선할 수 있는 콜로세움과 함께 찾아보세요!


물류프로세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예’ 응답 문항 5개 이하: 우수한 물류프로세스
• ‘예’ 응답 문항 10개 이상: 물류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함
• ‘예’ 응답 문항 15개 이상: 물류프로세스 개선 시급

수송·입고

화물차 배차가 어려우며 비용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시나요?예/아니오
생산지에서 물류센터까지 입고가 지연될 경우 판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연에 따른 부가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물동량에 꼭 맞는 배차로 비용을 효율화할 수 있습니다. 
입고에 지연이 발생하지 않았나요?예/아니오
입고작업이 빠르고 정확해야 재고관리에 용이하며 물류센터 환경에 따라 기상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도나 습도에 예민한 상품일 경우 손상이나 변질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죠. 

주문관리

고객 주문정보 처리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예/아니오
판매하는 채널별 주문서를 개별 내려받아 처리하실 경우 업무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이를 자동화할 경우 하루 10분 이내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

전산상 재고와 실재고 오차가 있나요?예/아니오
전산상 재고는 실제 재고와 동일해야 하지만 입고과정에서 누락되는 경우가 있으며 프로세스에서 파손 등으로 인해 루스가 종종 발생합니다. 두 재고량을 맞추는 것은 정확한 사입 및 생산계획 수립에 중요합니다.
내 상품에 맞지 않는 보관환경인가요?예/아니오
냉장, 냉동, 상온, 습도, 직사광선 등 상품별 필요한 보관조건이 모두 다릅니다. 또한 온도관리, 습도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이러한 설비가 없는 비용효율적인 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선입선출과 같이 명확한 재고관리 기준이 없나요?예/아니오
포장 단위별 정확한 추적을 통해 유통기한 관리로 변질된 상품의 판매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패킹

출고 마감시간에 쫒겨 포장이 이뤄지나요?예/아니오
택배 마감시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입점한 오픈마켓에서 제시하는 출고시간을 지키기 위해서는 피킹, 패킹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사은품, 상품 구성 등이 다양해지면서 난이도는 높아지고 있죠. 
작은 부피의 상품도 큰 상자를 사용하고 있나요?예/아니오
상품크기나 주문수량에 따라 박스부터 필요한 부자재 양이 달라집니다. 동일한 상품 1개와 10개를 포장하는데 사용하는 박스가 같을 경우 비용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자재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고·배송

단일 택배사와의 계약으로 운영 중이신가요?예/아니오
단일 택배사만을 이용해야 할 경우에 주로 이용하는 무게에 적합한 요금제를 유연하게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당일배송 서비스를 도입하고 싶으신가요?예/아니오
당일배송과 같은 퀵커머스가 보편화되면서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는지 여부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필수요소로 여겨집니다. 

부자재관리

구비한 부자재의 손상이 발생하나요?예/아니오
부자재 역시 비용이 필요한 요소입니다. 대부분 재질이 종이이기 때문에 습기나 충격에 취약해 상품의 보관환경 못지않게환경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종류별로 구비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부자재 구매비용이 부담스럽지 않으신가요?예/아니오
단일 크기의 상자를 대량 구매하는 것과 비교해 다양한 크기의 상자를 소량구입하는 것은 단가에서 높은 비용이 필요로 합니다. 공동구매를 통해 부자재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납품관리

이커머스 플랫폼별 납품에 어려움이 있나요?예/아니오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서 많은 오픈마켓, 플랫폼에 입점하게 됩니다. 쿠팡이나 컬리처럼 경우에 따라서는 판매하는 상품을 납품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들 플랫폼은 각자 물류를 효율화하는 메뉴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납품을 거절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매뉴얼을 숙지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납품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예/아니오
대형마트, 식당 등 오프라인 매장 대상 정기적인 납품과 함께 프로모션, 행사, 팝업스토어 등 일시적으로 많은 양의 오프라인 납품이 발생할 경우가 있어 온라인, 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고 납품이 가능해야 합니다. 

반품관리(역물류)

반품상품이 관리가 되지 않아 쌓여있지 않나요?예/아니오
단순변심 등의 반품은 제품하자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태를 확인하고 양품화하는 것이 손실을 술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고대응

택배 파업, 기상악화에 따른 배송지연이 잦으신가요?예/아니오
사고는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사고입니다. 갑작스러운 택배·물류파업, 폭우·폭설 등으로 물류, 배송이 지연될 경우에 대안을 모색해 빠르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사후처리입니다. 
대행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소통되지 않을 때가 있나요?예/아니오
수량 급증, 갑작스러운 배차 등 예기치 않은 상황에 담당자의 부재는 물류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급니다. 평균 응답시간이 짧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안정적인 물류운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비용효율성

현재 물류비 지출이 크다고 생각하시나요?예/아니오
물류를 자체처리할 경우에 물류인력, 임대료(토지비용) 등 운영규모가 크거나 작던, 비수기여도 일정한 고정비가 필요합니다. 이는 효율적인 현금운용을 어렵게 합니다.
대행서비스 이용 시 정산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예/아니오
물류대행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예상하지 못한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구되는 항목에 대한 명확하고 세세한 분류가 되지 않을 때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항목으로 구분해 투명하게 청구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업무효율성

물류업무로 인해 정말 중요한 업무가 밀리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예/아니오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업무가 필요합니다. 직접해야 하는 업무, 지속관리해야 하는 업무, 세팅 후 지속 유지할 수 있는 업무 등 특성이 모두 다르며 비즈니스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집중해야 합니다. 다만 물류의 경우 직접하지 않아도 되며 세팅 후 지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성장을 위해 더욱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