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사전

3PL 풀필먼트 업체 선택 시 유의할 점 5가지

By 2022. 11. 3011월 10th, 2023No Comments

풀필먼트 업체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지금 딱 맞는 풀필먼트 파트너를 찾고 계시다면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


01. 초기 견적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지 확인하세요.

“초기 견적에는 없었던 추가 작업비가 계속 더해져서 실제 정산 비용은 첫 견적대비 50%까지 높아졌어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초보 셀러님

풀필먼트 견적을 받아보면 초기 견적과는 다르게 비용이 계속 추가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대부분 월 물동량과 상품의 크기 정도의 최소 정보로 형식적인 초기 견적을 전달하는데, 이 견적은 실제 상품의 특성과 작업 요건 등이 반영되면 최종 견적 금액과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불필요한 견적 시간과 과정을 줄이기 위해서 처음부터 물류정보 및 요청사항을 자세히 전달한 후 상세하게 견적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면 뿐 아니라 전화나 미팅을 통해 더욱 자세한 물류 상담을 받아 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계약 시에는 추가적인 부가 비용이나 항목들이 추가되지 않는지, 의무적인 계약기간이 있는지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콜로세움이 진행하는 무료 물류 컨설팅은 단순히 보관비, 포장 작업비, 배송비를 합산한 견적이 아닌 고객님께 최적화된 물류 프로세스를 함께 조율하며 투명하고 상세한 맞춤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요금 항목과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할 뿐만 아니라 초기 단계 부터 고객님의 물류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맞춤 견적을 제공해드리려고 노력합니다. 상담 및 미팅 외에도 물류 현황 파악을 위해 현장 방문 미팅을 통해 동일 상품 카테고리의 물류 처리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 물류 프로세스를 추천 드리고, 최적의 견적을 산출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합니다.


02. 담당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갑작스러운 대량 주문이 접수되었는데, 담당자와 실시간으로 연락이 닿지 않아 현재 출고가 가능한 상황인지 바로 확인할 수 없어서 답답했습니다”

오프라인에 대량으로 밀키트를 납품하시는 F&B 브랜드 물류 담당자님

물류 처리 과정에서는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담당자와 소통이 가능해야 합니다. 신속한 소통이 되지 않으면 문제 해결을 위한 골든 타임을 놓치게 되고 결국 고객에게 피해가 가거나 브랜드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사별 담당자가 있고 담당자와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해 실시간으로 물류 흐름을 파악, 컨트롤 할 수 있는 서비스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 이슈에 대한 단순 대응뿐 아니라 물류 운영 노하우를 통한 장기적인 솔루션까지 고객님께 제안 드릴 수 있는 풀필먼트 파트너를 선택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콜로세움은 물류 운영 전문가 그룹인 FD(Fulfillment Director)를 고객사별로 전담 배정해 고객사와 센터 양 측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통해 물류 업무를 진행하고 즉각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03. 통합 물류 솔루션이 셀러 친화적으로 잘 설계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쿠팡 쉽먼트 출고량이 점점 늘어나는데 솔루션에 출고 기능이 없어 매번 전화나 메신저로 요청하는 것이 너무 불편해요”

유명 생활잡화 브랜드에서 상품을 소싱해 납품하는 담당 MD님

풀필먼트 서비스의 통합 물류 솔루션을 자세히 확인해보면 창고 작업자의 업무 효율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셀러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할 때 불필요하거나 번거로운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등 업무 효율을 낮추는 상황이 발생 합니다. 미리 확인이 가능하다면 이커머스에 특화된 셀러 친화적인 통합 솔루션을 마련하고 있는지 체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입고부터 재고관리, 출고 단계의 매일 반복되는 물류 업무를 가능한 쉽고 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솔루션이어야 합니다.

또 솔루션이 고객님의 판매 플랫폼과 연동이 되는지 고객 니즈를 반영한 기능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지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예를 들면 쿠팡 쉽먼트 사용 시에 관련된 업무들을 솔루션 내 기능으로 개발·추가해 고객님의 업무 효율을 개선해 나가는 서비스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콜로세움은 전체 인력의 50% 이상을 개발팀으로 구성하고 있어 자체 역량으로 통합 물류 솔루션 COLO를 개발/운영하며 고객사 요청에 시스템 연동 및 필요 기능지원이 가능합니다.


04. 물류센터가 상품에 특화된 곳인지,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는 곳에 위치하는지 확인하세요.

“입고· 출고 시에 간선 비용이 부담되서 창고 위치를 제조 공장이나 납품처와 가까운 곳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국내 화장품 공장해서 상품을 제조 해 유통하는 개인 사업자님

많은 고객님들이 사무실/회사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선호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슈가 발생했을 때 직접 물류센터를 방문하여 확인이 용이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물류센터 선택 시 상품 특성에 맞는 물류센터인지 상품의 총 이동 거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는지가 더욱 중요하게 고려될 사항입니다. 상품 특성에 맞는 물류센터는 상품 보관에 필요한 온·습도 관리 뿐만 아니라 의류·식품·화장품·전자기기 등 상품 카테고리에 따른 물류 업무 노하우와 인프라를 보유하며 필요한 상품화 과정을 충실히 지원하는 센터를 말합니다.

또 물류센터는 회사와의 거리가 아닌 상품 이동 거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 수출입이 빈번한 고객님의 경우 수입 및 통관 이후 이동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인천 혹은 부산 물류센터를 이용해 간선 물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콜로세움은 전국 33개의 물류센터 네트워크로 상온·냉장냉동 등 온도 관리에 특화된 물류센터를 포함하여 수입/통관·단기 대량·상품화·위험물 특화센터가 별도로 준비되어 있으며 라스트마일을 연계한 당일/새벽 배송 및 해외 크로스보더 풀필먼트 서비스까지 고객 맞춤 풀필먼트를 제공합니다.


05. 물류 서비스가 비즈니스 변동·확장에 맞게 유동적으로 대응되는지 확인하세요

현재 이용하는 물류대행사는 상온의 국내 물류만 취급하고 있어서 냉동상품이나 해외 배송이 가능한 대행사를 따로 알아봐야 하나 고민입니다.

해외에서 제조된 원료를 수입해 국내 대리점에 납품하는 해외영업 담당자님

고객님의 비즈니스에 변동이 생기거나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물류 니즈가 발생하고, 니즈를 기존 서비스가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변경이 불가피할 것입니다. 변경된 체계에 적응하고 센터 최적화 과정을 거치는 데에 매우 큰 기회비용이 따릅니다. 따라서 처음 풀필먼트 파트너를 선택할 때 고객님의 사업 확장 계획을 미리 염두 해 사업의 규모나 위치, 판매 상품 변경 등 비즈니스 변동에 따른 물류 서비스를 탄력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업체인지 미리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나아가 해외 수출입 사업을 추진하거나 상품 카테고리를 늘리는 등 비즈니스 확장 시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콜로세움은 품목별 특화 센터를 포함한 전국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수 라스트마일 서비스, 해외 특송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객님의 다양한 이커머스 물류니즈를 충족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냉장냉동 물류 인프라를 갖춘 한국초저온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신선 상품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고도화시켰으며 24시간 배송타임라인을 구축해 당일·새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