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이달의 큐레이션미분류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1인 1반려동물 시대

By 2023. 06. 1211월 10th, 2023No Comments

TREND 4.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1인 1반려동물 시대

– 반려동물 1,500만 마리 시대가 탄생시킨 반려인구, 펫미족
– 펫 헬스케어의 시작과 휴먼 그레이드의 등장
– 펫 휴머니제이션이 만든 반려용품 커머스 플랫폼


반려동물 1,500만 마리 시대가 탄생시킨 반려인구, 펫미족

콜로세움 고객사 시니멀

반려동물 인구가 1,500만에 달했어요. 국민 다섯 명 중 한 명은 반려동물을 기를 만큼 우리나라 반려동물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요. 1인 가구의 증가와 저출산 현상으로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 중심으로 변모하면서 외로움을 달래고 정서적 교감을 할 수 있는 반려동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거예요.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신조어도 등장했는데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사랑한다는 의미의 펫펨 Pet+Family족, 반려동물을 자신처럼 아끼고 돌본다는 의미의 펫미 Pet=Me족 등이 탄생했어요.​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사회 다방면에서 나타나고 있어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의 발전을 위해 제주대학교 수의과 대학은 반려동물의 건강관리법이나 도움이 되는 정보를 함께 나누는 행사 반려동물 한마당을 개최한 바 있고요.

네이버 애견동반지도 갈수있어 강아지도

네이버는 애견과 동반할 수 있는 음식점, 카페, 캠핑장 등 장소 정보를 제공하는 애견동반지도 ‘갈수있어 강아지도’를 발표했어요. ‘갈수있어 강아지도’는 식당을 가거나 여행을 할 때, 또는 캠핑을 할 때도 반려동물과 언제 어디서든 함께하고 싶은 반려인들의 니즈를 반영했는데요. 애견인들 사이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 지도 앱으로 불리고 있어요.


펫 헬스케어의 시작과 휴먼 그레이드의 등장

콜로세움 고객사 두카메디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며 펫 헬스케어, 펫 푸드, 펫 테크 등 새로 파생된 분야는 여러 분야가 있지만 최근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펫 헬스케어 시장이에요. 펫 헬스케어 시장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34.4%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는데요. 반려동물과 오랫동안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반려인들의 니즈로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유명 제약사와 대형 보험사들은 반려동물용 영양제나 펫 보험을 론칭하기 시작했어요. 스타트업에서는 반려동물의 식사 패턴이나 건강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펫 헬스케어 앱을 출시하기도 하고요. 높은 성장률로 반려동물 산업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자 대기업이나 스몰 브랜드 가릴 것 없이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어요.

콜로세움 반려동물 용품 고객사

펫 휴머니제이션이 만든 반려용품 커머스 플랫폼

반려동물 플랫폼 펫 프렌즈 배송 서비스 현황

반려동물 산업에서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건 다름 아닌 펫 커머스예요. 반려동물을 인간처럼 보살피고 돌보는 펫 휴머니제이션 Pet Humanization이 트렌드로 떠오르자 반려동물 용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판매하는 펫 커머스 플랫폼 또한 탄생했어요. 모바일 인덱스 조사에 따르면 펫 커머스 플랫폼 이용자의 60%는 2030세대라고 하는데요. 반려동물의 품종이나 성별, 나이 등 반려동물의 생애주기에 맞춰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맞춤형 큐레이션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펫 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을 견인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바잇미 공식 인스타그램

펫 커머스를 대표하는 반려동물 플랫폼은 펫프렌즈, 어바웃펫, 바잇미가 있어요. 펫프렌즈는 반려동물 플랫폼 시장 점유율 1위로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계 최초로 새벽배송을 도입했는데요. 현재는 빠른 배송과 고품질의 차별화된 물류 경쟁력으로 반려인들 사이에서 입지를 공고히하며 고객을 플랫폼에 종속시키는 락인 Lock-in 전략에 집중하고 있어요. ​

콜로세움 고객사 시니멀​

업계 2위 어바웃펫은 브랜드사가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 형식이 아닌 쿠팡처럼 상품을 90% 이상 직매입하는 구조로 운영되는 것이 큰 특징이에요. 우수한 상품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어바웃펫은 반려동물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반려용품 구독 서비스 펫띵과 반려동물 장례 전문 기업 21그램을 인수하기도 했어요. ​

콜로세움은 고객사의 물류를 운영한 데이터와 물류처리 경험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주류를 포함해 밀키트, 캐릭터 IP, 반려동물, 우먼 웰니스, 리셀 플랫폼 등 이커머스 시장에서 화제가 됐던 주제들을 콜로세움만의 인사이트로 분석해 [콜로세움 이커머스 트렌드인사이트 2023]를 발간한 바 있는데요. 이커머스 트렌드를 바라보는 콜로세움만의 관점과 성공적인 물류 운영 전략이 궁금하다면 콜로세움 하단 배너를 통해 트렌드 리포트를 다운로드 해 보세요💙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