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반려동물용품

반려동행, 꿈의 인연이 시작되는 곳, 펫몽

By 2023. 03. 151월 24th, 2024No Comments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려동물 배변 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주식회사 펫몽의 물류 담당자입니다.


주식회사 펫몽은 어떤 회사인가요? 펫몽의 탄생 비화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주식회사 펫몽은 고양이, 강아지 등 반려동물 배변용품을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해 제조·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펫몽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여러 사람이 협동조합처럼 출자해 사회적 기업과 같은 형태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각계각층 다양한 연령대의 반려동물 보호자가 모여‘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의 행복 코드를 찾아 준다’라는 시대정신으로 설립한 회사입니다.

현재 펫몽은 약 15곳의 고양이·강아지 보호소 및 동물보호단체와 결연을 하고, 지난 수년간 후원·봉사 활동을 병행하며, 반려동물용품 판매 수익금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펫몽의 브랜드는 무엇이 있나요?

펫몽의 브랜드, 캣츠몽

펫몽의 브랜드는 캣츠몽, 블랙스톤, 야옹이채널 세 가지가 있는데요. 캣츠몽은 펫몽에서 제조·판매하는 고양이 용품 브랜드로 ‘지구별 고양이의 꿈’ 또는 로망’을 의미하며, 고양이 벤토나이트 모래, 고양이 모래 삽, 고양이 유산균, 고양이 스크래처, 고양이 해먹, 고양이 수반대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블랙스톤(BlackStone)은 고양이 모래 및 고양이 화장실 탈취 제품 브랜드인데요. 1등급 천연 ‘야자 활성탄’을 핵심 소재로 만든 고양이 모래 또는 고양이 화장실 탈취제 전문 제품입니다. 블랙스톤 탈취제를 사용하면 고양이 모래는 물론 고양이 화장실에 깊게 배인 분변 냄새를 24시간 흡착·제거하여 위생상태를 보다 청결하게 개선해 줍니다.

야옹이채널은 펫몽과 야옹이채널 유튜버가 협업으로 공동 개발한 슈퍼 프리미엄급 벤토나이트 고양이 모래입니다. 일반 판매보다는 야옹이채널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전용으로 판매하는 제품으로 미국 와이오밍산 A급 중간 입자와 러시아 시베리아산 고운 입자를 최적 비율로 블렌딩한 제품입니다.


주식회사 펫몽의 대표 상품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캣츠몽 1220&2030 벤토나이트 고양이 모래

가장 대표적인 상품은 ‘캣츠몽1220‘과 ‘캣츠몽2030‘ 벤토나이트 고양이모래입니다. 2제품 모두 6.35kg, 무향입니다. 원료 구성은 미국 와이오밍산과 러시아 시베리아산 A급 소디움계 천연 벤토나이트를 블렌딩한 혁신적인 콘셉트로 고양이 모래의 필수조건인 먼지 청결성·기호성·응고력·탈취력을 모두 충족한 프리미엄급 기능성 모래입니다. 캣츠몽1220은 중간 입자와 가는 입자를 블렌딩한 스탠다드 타입, 2030은 고운 입자에 가는 입자를 블렌딩한 마일드 타입입니다.

고양이 탈취제 블랙스톤2040

다음은 ‘블랙스톤2040‘ 고양이모래 탈취제와 ‘수호천사‘ 고양이 모래 삽입니다. 블랙스톤2040은 고양이 분변 냄새 탈취제로 가장 효과적인 1등급 천연 야자 활성탄으로 만든 제품으로 기존 활성탄의 고질적인 약점인 손·발 묻음과 먼지를 특수 공정으로 깨끗이 제거한 최상급 원료로 제조합니다. 어떤 종류의 고양이 모래라도 2~3일에 한 번씩 뿌려주면 고양이 분변(대소변) 냄새를 초기부터 확실히 잡아줘 집안 공기를 24시간 내내 청정하고 쾌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캣츠몽 수호천사 고양이 모래 삽

수호천사 고양이 모래 삽은 고양이 화장실의 필수품으로 분변물을 흡수, 응고된 덩어리를 퍼낼 때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쓰레받기 모양의 2세대 스타일과 달리 유선형의 곡선 구조로 독자 개발한 3세대 고양이 모래삽으로 화이트와 그레이 2타입이 있습니다. 고양이 보호자의 손목 놀림이 자유롭고 편하며 가볍고 튼튼해 잘 부러지지 않고 크기가 다른 수십 개의 구멍으로 고양이 분변물을 깔끔하게 퍼낼 수 있어 고양이 화장실의 위생과 고양이의 건강, 고양이 모래의 청결을 지켜주는 찐 ‘수호천사‘ 모래 삽입니다.


펫몽의 상품을 취급할 때 물류 처리 방식에 있어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캣츠몽 고양이 모래는 고객이 주문할 때 통상 1박스 단위(6.35kg/3포)로 하는데 전체 무게가 약 20kg에 가깝습니다. 그렇기에 박스 포장부터 출고와 적재, 상·하차 시 무게로 인한 하중 부담이 있어 상품을 운송할 때 물류 작업자분들이 던지거나 떨어뜨리면 박스나 상품 내용물이 터질 수 있어 조심스럽게 다뤄 주셔야 합니다. 또한 캣츠몽 블랙스톤 고양이 모래 탈취제나 수호천사 모래 삽 등은 플라스틱 용기나 소재로 제작되었기에, 적재 또는 이동 시 압력과 충격에 의해 손상될 수 있는데요. 박스 포장 시 내부에서 상품이 흔들리지 않도록 잘 고정시켜야 하며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부자재(완충재)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콜로세움을 이용하시기 전에는 어떤 방식으로 물류 업무를 진행하셨나요? 그리고 기존 물류 처리 방식에 있어 불편함은 없으셨나요?

콜로세움을 이용하기 전에는 상품을 직접 포장해 출고하는 방식의 자체 물류를 진행했는데요. 물류를 직접 진행했을 때는 출고 수량이 매일 다르다 보니, 실시간으로 재고를 파악하기가 어려웠고, 상품을 보관할 때 보안 문제나 파손에 대한 우려가 항상 스트레스였습니다. 물류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인원이 없다 보니 상품 포장에 대한 노하우나 관련 부자재의 수급도 매끄럽지 못했습니다.

또한 출고나 배송 역시 대기업이 운영하는 택배사를 상대로 중소기업이 대처하기에는 크고 작은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물류센터를 임대하거나 인력을 고용하는 등 무엇보다 매출 규모 대비 전체적인 물류비용이 높아 경제성이 떨어져 이와 관련된 애로사항이 많았습니다.


물류처리 방식을 콜로세움 풀필먼트로 변경하시게 된 이유가 있나요?

사업이 성장하면서 일일 출고량이 늘어남에 따라 넉넉한 상품 보관 공간 확보는 물론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 그리고 물류전문가 FD의 깔끔한 상품 포장, 안전한 배송과 정확한 재고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다가왔습니다. 사업주 입장에서는 물류를 관리할 때 비용 대비 효과가 사업의 손익과 영업이익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효율 개선이 매우 민감한 이슈였는데요.

직접 물류 운영 인력을 고용해 자체 물류를 진행하기보다 고용비, 인건비, 부자재 등 비용과 투입 인력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으로 물류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모든 난제를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러던 중 물류대행업체를 알아보게 되었고, 여러 곳에서 견적서를 받아보았지만 고객 맞춤형으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대행업체가 자사 브랜드 물류를 수행하는 데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해 콜로세움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콜로세움 풀필먼트 도입 후 물류 처리 방식에 있어 개선된 점은 무엇이 있나요?

펫몽의 제품은 대부분 B2C 형태로 일반 소비자에게 배송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상품을 출고하기 위한 적재와 보관, 합포장과 같은 임가공 작업, 입출고 및 재고 관리, 상품 출고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데요. 콜로세움을 이용하고 난 후에는 전반적인 재고 상품 관리에 대한 부담이 해소되었습니다.

콜로세움이 제공하는 이커머스 물류 솔루션 COLO를 통해 네트워크 물류센터에 입고되는 상품의 운송 현황이나 수량, 입출고 일정 등을 전부 시스템 내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재고 관리의 전산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재고 파악이 가능해져 기존보다 체계적으로 상품의 생산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콜로세움 서비스를 이용하며 만족스러운 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이벤트나 연휴 기간 늘어나는 물량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물류 운영 인력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고, 안정적이고 규칙적으로 고객에게 택배를 발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상품 포장에 있어 고객에게 기존보다 퀄리티 높은 패키지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브랜드의 가치를 더하기 위한 브랜드 패키징 작업을 할 때 포장시간 단축을 통해 당일 출고량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숙련된 포장 작업으로 배송 품질 측면에서 일관성,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어 이에 대한 컴플레인이 급감했습니다.


콜로세움에서는 고객사의 원활한 물류 운영을 위해 1:1로 물류 전문가 FD(Fulfillment Director)를 배정해 드리고 있습니다. 물류 전문가 FD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콜로세움에서는 상품 포장과 출고, 배송 관리를 각 파트별 물류전문가 FD가 전담하여 책임감있게 대행해 주고 계십니다. 콜로세움의 물류전문가 FD님은 애로사항이나 궁금점, 의문점 등 이슈 사항이 있을 때 업무 시간은 물론 업무시간이 끝났더라도 흔쾌히 소통해 주고 계셔서 물류 업무를 수행할 때 실무적인 관점에서 매우 소중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콜로세움의 물류전문가 FD님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물류 업무를 운영하고 난 뒤로는 배송과 관련한 펫몽의 고객 클레임이 현저히 감소했는데요. 콜로세움을 통해 물류대행 서비스를 2년간 이용해 본 결과, 물류전문가 FD님이 꼼꼼하고 세심하게 물류 운영을 서포트해 주는 것만으로도 풀필먼트 사용에 대한 기대감을 충분히 충족시켜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콜로세움 서비스 이용을 고려하는 담당자분께 한마디 말씀 부탁드립니다.

펫몽은 콜로세움과 인연을 맺은 반려동물 용품 제조 및 판매 1호사입니다. 콜로세움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약 2년간 함께하며 모든 성장 과정을 지켜봐 왔는데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콜로세움은 물류 산업을 혁신하고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물류 스타트업이라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사 입장에서 바라봤을 때 콜로세움의 물류전문가 FD님은 물류 처리 절차에 있어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주시고, 저희가 필요한 부분에 맞게 물류 서비스를 커스터마이징 해줘 업무의 편의성을 높여주었습니다. 덕분에 브랜드 성장의 핵심 과제인 상품 마케팅과 영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펫몽은 콜로세움과의 이러한 시너지로 고양이 모래·탈취제·모래 삽 등 일 출고량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었는데요. 물류대행업체와의 시너지를 통해 자사의 우수한 제품을 널리 알리고 싶다면 콜로세움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Leave a Reply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