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들 마일이란?
물류 산업에는 퍼스트마일, 미들마일, 라스트마일이라는 개념이 있어요. 각 단계마다 의미하는 바가 다르지만 그중에서도 미들마일이란 상품의 원자재 조달부터 제조 공장에서 생산한 상품을 물류센터로 운송하는 과정, 물류센터에서 보관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이나 유통 업체로 운송하는 등의 기업과 기업 간의 물류 이동이 발생하는 중간 단계가 미들마일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요.
어렵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미들마일은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개념 중 하나인데요. 대표적인 예시로 택배가 배송되면서 상품이 중간 집결지인 물류센터인 허브(hub)로 이동할 때 화물 터미널에서 상품을 실었다는 의미의 간선상차와 상품을 내렸다는 의미인 간선하차 등이 미들마일에 해당하는 물류 단계라고 볼 수 있어요. 또 다른 예시로는 국내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쿠팡이 있는데요. 쿠팡이 직매입한 상품을 자체적으로 수거하기 위해 자사 화물 차량을 입점 브랜드의 물류센터로 보낸 후, 다시 해당 상품을 자사 물류센터로 재운송하는 이 과정 역시 미들마일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어요.
미들 마일의 역할과 중요성
기업과 기업 간 거래를 할 때 주로 활용되는 미들마일은 B2B 납품에서 가장 주요하게 관리하는 핵심 영역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수의 제조 공장에서 제작된 상품을 한 곳의 물류센터로 집결시킨 뒤 상품 분류 및 포장 등의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영역에 대한 퀄리티 컨트롤을 하지 못한다면 미들 마일의 다음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라스트마일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고객사로부터 주문이 들어온 상품을 정해진 납기일 내에 납품해야 할 때 상품 물성에 맞는 물류센터나 적절한 화물 운송 수단을 확보할 수 없다면 납기일이 지연돼 고객사의 신뢰를 잃고, 궁극적으로는 매출 손실까지 이어질 수도 있고요. 아울러 물류 처리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하기라도 한다면 상품을 전부 회송이나 반품 처리해야 해 이로 인한 비용 손실까지도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상품의 효율적인 운송을 위해 보관 및 출고 물량을 체계적으로 그룹화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미들 마일 특성에 맞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여러 변수를 고려한 물류 스케줄을 운영해야 해요.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1. 습기에 민감한 상품을 납품해야 하는 날짜에 우천이 예보됐다면, 비에 젖지 않을 수 있도록 윙바디 트럭을 섭외해 방수 커버를 사용하거나 2. 온도에 민감한 상품의 경우 특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온도조절이 가능한 화물 차량을 섭외해 운송해야 해요. 또한 3. 편의점이나 드럭스토어같은 오프라인 매장으로 B2B 납품을 해야 한다면 물품을 수령하는 관리자가 상주하는 시간에 맞춰 배송이 가능하도록 운송 일정을 잡아야 하고요.
미들 마일 단계에서는 화물 운송 시에 들어가는 상품 수량이나 비용 단위가 큰 만큼 작은 실수에도 큰 손실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택배 배송과 비교했을 때 하나의 실수에도 비용 손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기 때문에 물류 담당자라면 물류 운영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운영해야 해요.
미들 마일에서의 효율적인 운영 전략은?
미들마일 단계에서 물류 처리 시 어려움을 겪는 이커머스 셀러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미들 마일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접근 방법이 여러 가지 있어요. 이커머스 셀러가 미들마일 단계에서 물류 처리를 하는 보편적인 케이스를 이야기하자면 브랜드 상품을 본격적으로 유통하기 전 다수의 제조 공장에서 제작한 상품을 한 곳의 물류센터로 집결시킨 뒤, 임가공 작업을 하기 위해 상품 분류 및 포장 등의 물류 업무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단계에서는 상품의 효율적인 운송을 위해 보관 및 출고 물량을 체계적으로 그룹화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화물 운송 단계라면 상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팔레트 당 적재 가능한 최대 상품 수량이나 화물 차량 내 적재 방식을 매뉴얼로 만들고, 상품 카테고리나 물성별 작업 가이드를 만들어 현장 작업자가 업무 시 물류 처리 기준을 좀 더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퀄리티 콘트롤에도 신경쓰고요. 물류센터 내에서도 작업 동선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비슷한 상품군끼리 로케이션을 나눠 보관하는 등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물류 프로세스를 설계해야 해요.
콜로세움의 미들 마일 혁신, 그리고 성공 사례
콜로세움에서는 이커머스 풀필먼트부터 B2B 납품, 밀크런, 화물 주선 및 운송, 오프라인 물류 등 고객사가 요청하는 물류 업무 전반을 수행하고 있어요. 미들 마일 특성에 맞게 물류 프로세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여러 변수를 고려해 물류 운영 스케줄링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마다 판매하는 상품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꾸려야 할 필요가 있어요. 하여 콜로세움은 입점 고객사마다 물류 운용 형태를 분석한 후,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재설계해 드리고 있어요.
구체적으로는 브랜드의 상품에 딱 맞는 물성별 작업 및 운송 가이드를 제작해 검수검품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나, 기상 변화에 따른 유동적인 화물 차량 배차 등 물류 업무에서 전반적으로 발생하는 변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플랜 B를 세워 이슈사항에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요. 아울러 쿠팡, 마켓 컬리와 같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납품하는 고객사의 물류 업무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플랫폼별 납품 가이드에 맞춰 물류 처리 작업을 수행하고 있어요. 이커머스 플랫폼 납품 시에는 자사 화물 차량을 브랜드의 물류 거점에 보낸 후 상품을 한 번에 수거하는 밀크런 방식의 물류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는 곳이 많은데요. 이 과정에서도 역시 물류 전문가 FD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정상적으로 물류 처리 절차가 진행이 되고 있는지, 또는 운영 상의 실수는 없는지 즉각적으로 확인해 드리고 있어요.
콜로세움은 미들 마일 단계에서 고객사의 물류 운영을 효율적으로 돕고, 더 나아가 매출 향상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 드리고 있는데요. 자사 배송 경쟁력을 향상시켜 비즈니스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얻고 싶으시다면, 브랜드의 물류 공급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줄 수 있는 콜로세움에 서비스 문의하기를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