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사전

소분 포장 종류와 대행업체 선택 시 주의사항

By 2023. 11. 012월 16th, 2024No Comments

안녕하세요! 글로벌 종합 물류 파트너, 콜로세움입니다. 1인 가구의 확대가 요식업에서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어요. 모든 것이 미니멀하게 변화되는 것인데요. 1인 가구의 증가와 이러한 식품 업계의 트렌드 변화로 물류 업계에서 소분 포장에 대한 고객사의 니즈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콜로세움의 고객 데이터를 살펴봤을 때도 브랜드마다 희망하는 형태의 소분 방식이 모두 다른 걸 알 수 있는데요. 오늘은 소포장 방법과 소분 업체 선택 시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소개해 볼게요💙


소분이란?

소분 포장은 제품이나 상품을 작은 단위로 나눠 재포장하는 방법을 의미해요. 소분을 하는 이유는 업체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제품을 작은 단위로 소분 후 포장했을 때 소비자에게 적정량을 제공해 구매율을 높일 수 있어요. 또한 식품의 경우 원물을 소분해 진공 포장하게 되면 조리 시 공기 노출을 줄일 수 있는데요. 장시간 신선도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상품을 효과적으로 유통할 수 있어요. 따라서 상품 유통 시에는 단순한 제조 과정은 물론 상품 소분이나 포장 등 전반적인 물류 처리 과정이나 물류 프로세스를 똑똑하게 설계할 수 있어야 해요.


소분 시 자주 사용되는 포장 방법

분말 포장

출처 : 콜로세움 고객사 펫몽

분말 포장은 말 그대로 가루 형태의 제품을 포장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분말 포장에 쓰이는 대표적인 방법은 라면에 들어가는 스프를 삼면으로 포장하는 방식이에요. 분말 포장은 보통 식품 공장에서 제조한 분말가루를 봉투에 벌크로 먼저 담고 해당 제품을 물류센터로 입고시키면 현장 작업자들이 기계를 이용해 소분 포장지에 옮겨 담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요. 소포장되는 원물의 무게는 보통 1g~30g 정도가 평균 소포장 범위이지만 고객이 요청한 그램 수에 맞춰 대용량으로 포장할 수도 있어요.


스틱 포장

건강기능식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형태의 스틱 포장은 알루미늄 소재의 필름에 액상충진기를 활용해 액상이나 각종 소스, 그리고 가루 등을 소분할 때 주로 사용되는 포장 방법이에요. 스틱 포장은 특히 점도가 높은 액상 등을 포장할 때 자주 사용되는데요. 스틱 포장의 장점은 제품의 맛과 향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반면 내구성이 뛰어나 쉽게 터지거나 내용물이 샐 우려가 적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제품이 외부 공기에 노출될 확률이 낮기 때문에 처음 포장할 때 그대로 식품을 사람이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다만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사용자가 편하게 제품을 개봉할 수 있는 형태로 포장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제품 포장 시 개봉이 쉽도록 점선 형태의 레이저를 긋는 방식인 이지컷을 활용하고, 스틱 포장재의 모서리를 라운드로 처리하는 등 세심하게 디자인된 형태의 포장재를 활용하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어요.


수축 포장

수축 포장은 용기나 제품에 필름을 씌워 공기를 압착하는 방식을 활용해요. 포장하고자 하는 제품 위에 플라스틱 필름을 올려두고, 그 위에 열을 가하는 방식으로 수축 과정을 거치는데요. 플라스틱 필름을 제품에 밀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언뜻 보면 진공 포장 방법과 비슷할 수 있지만, 수축 포장은 봉투 내부의 공기를 밖으로 계속 분산시키는 형태이기에 필름 표면에 미세한 천공이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수평 포장

출처 : 콜로세움 고객사 배드캐럿

수평 포장은 부피가 있는 채소나 파스타 면 같은 물체를 포장할 때 주로 사용돼요. 포장 기계 위에 포장할 제품을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포장해 주는 방식인데요. 상품 형태가 일정하지 않아도 포장할 수 있어 불규칙 제품을 포장할 때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제품 길이에 맞춰 자동으로 포장지를 커팅 해 주는 기능이 있어 포장 작업 시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삼각 포장

출처 : SSG닷컴

삼각 포장은 젤리나 사탕, 견과류 등 고체 형태의 작은 원물을 담을 때 주로 사용돼요. 삼각 포장의 장점은 상품을 포장할 때 질소를 같이 충전하기 때문에 식품을 파손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정해진 용량을 초과하지만 않는다면 종류에 관계없이 다양한 형태나 부피감을 가진 상품을 담을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용기 포장

출처 : 콜로세움 고객사 두카메디, 일센치

용기 포장은 고체 형태를 유지해야 하거나 용기에 담긴 원물을 그대로 보존해야 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돼요. 용기 포장의 특징은 제품의 원래 상태를 더욱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용기에 따로 옮겨 담지 않아도 용기 그대로 내용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유리, 플라스틱 등 용기에 따라 재활용이 가능해 비교적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단점은 비닐 포장에 비교했을 때 단가가 높아 포장 시 사용하는 부자재 비용이 비교적 비쌀 수 있어요.


파우치 포장

출처 : 콜로세움 고객사 헬스셋

파우치 포장은 유연한 포장 소재로 부피가 작아 휴대가 간편하고 파손 위험이 적어 물류 처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한 포장 소재의 유연함으로 용기 포장에 비교했을 때 대용량을 담기에 효과적일뿐더러 살균 포장이 가능해 상온에 보관하더라도 외부 환경이나 기온에 의해 제품이 변질되는 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소분 포장 업체 선택시 유의사항

출처 : 콜로세움 고객사 에이투피상사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소분 포장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제품에 맞춰 적합한 방식으로 포장하기 위해선 물류 처리 방법에 대해 전문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해요. 또한 물류대행 업체에 소분을 요청할 때는 단순 물류 대행업 면허뿐만 아니라 소분업을 위한 자격과 면허를 보유한 업체에 문의해야 하는데요. 식품의 경우 위생적인 환경에서 식품을 소분한다는 의미를 뜻하는 HACCP 인증은 물론 국내 식품법에 의거 식품 소분업 신고를 통해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업체여야 해요.

구매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소분 포장이 비즈니스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물류 대행업체를 선택할 때는 상품의 유통과 보존 과정에서 최상의 품질을 유지시켜주고, 브랜드의 상황에 딱 맞는 소분 서비스와 물류 컨설팅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콜로세움은 소분 포장 서비스 제공은 물론 상온부터 냉장냉동 등 상품 카테고리별 특화 풀필먼트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상품 물성에 딱 맞는 소분 포장 서비스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고 싶다면 하단 배너를 통해 서비스 문의하기를 남겨보세요💙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