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사전매거진 추천글

3PL 이용 시 꼭 알아야 하는 물류비용 정산법

By 2023. 10. 231월 4th, 2024No Comments

안녕하세요! 초간단 물류경쟁력, 콜로세움입니다.

오늘은 물류대행 업체에 문의 시 정확한 견적이 산출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을 위한 콘텐츠를 준비했어요. 따라서 물류대행 업체 이용 시 발생하는 물류 비용, 그리고 월별 정산서에 표시되는 물류 용어를 설명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업체마다 크게 다른 견적으로 당황하셨거나, 예상치 못했던 추가 비용으로 난감하셨던 분들이라면 물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줄 수 있는 본문 내용을 주목해 보세요💙


물류 비용은 상품의 거래가 일어날 때 운송 및 이동에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하는데요. 원자재 조달이나 상품 유통을 위해 화물, 해운, 항공뿐만 아니라 단순 택배까지 상품 이동의 첫 시작 단계부터 끝 지점까지 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이 다 물류 비용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어요.

보편적으로 물류대행 업체를 이용하고자 할 때 서비스 이용 문의를 남기게 되면 각 업체 담당자가 확인한 후 물류 비용 견적서를 발송해 드리는데요. 각 업체마다 물류 비용 견적을 산출하는 방법은 모두 다를거예요. AI 풀필먼트 기반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로세움은 남겨주신 문의 내용을 통해 고객이 희망하는 물류 처리 방식을 면밀히 살펴본 후, 고객사 상황에 딱 맞는 커스텀 견적을 발송해 드리고 있고요.

특히 콜로세움은 상품의 보관, 입·출고, 상품화 작업, 부자재, 택배 등 풀필먼트 작업에 부과되는 요금을 항목별로 세분화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데요. 합리적인 요금은 물론이고 물류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 누구든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용어 사용이 쉽고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단 이미지는 콜로세움이 견적서를 발송할 때 주로 사용하고 있는 기본적인 물류 용어인데요. 각 용어별 세부 항목에 따라서 물류 처리 방식과 비용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물류 용어가 혼란스러우셨던 분들이라면 주의 깊게 살펴보시길 추천드려요.


입출고비

입출고비는 물류센터에 상품을 입고하거나 출고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말해요. 상품 입출고 시에는 택배와 화물 차량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뉘는데요. 택배는 소량의 물건을 입출고 시킬 때 적합하고, 화물 차량의 경우 팔레트 단위의 상품을 입출고 해야할 때 주로 활용되고 있어요. 화물 차량 운송 시에는 입출고되는 상품의 물성 또는 수량에 따라 다마스, 라보, 1톤 트럭, 냉장 탑차 등 화물 차량의 크기와 차량의 종류가 결정돼요. 일반적으로 입출고 시 발생하는 비용은 운송 시 필요한 화물 차량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냉장이나 냉동 등 온도 제어 시스템이나 특수 기능이 필요한 차량일수록 높은 가격이 요구돼요.


검수비

상품이 물류센터에 입고된 후 수량이나 오염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작업을 의미해요. 단순하게는 고객이 전달한 내용과 동일한 상품과 수량이 정확하게 입고됐는지 확인하는 일 등이 있을 수 있고요. 상품 불량이나 오염, 그 외에 확인해야 할 사안이 많아 단순 검수가 불가한 경우에는 유통기한·일련번호, 바코드 등 고객이 원하는 입고 내역과 개별 상품 정보를 모두 확인해 주는 전수검수 서비스도 있어요. 물류 처리 방식의 난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 금액대도 비싸지고요. 


보관비

용어 그대로 물류센터에 상품을 보관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말해요. 콜로세움에서는 고객사가 이용한 만큼만 합리적으로 비용을 지출할 수 있도록 1일 단위로 보관 비용을 계산하고 있는데요. 이용하는 물류대행 업체가 어디냐에 따라 보관비 정산 방식이 일별, 주별, 월별 단위로 달라질 수 있어요.
아울러 보관비 계산 시에는 팔레트 단위와 갯수로 기간에 따른 비용을 부과하는데요. 팔레트 1개 미만의 상품을 보관할 때는 셀 단위로 가로 x 세로 x 높이 부피를 측정해 CBM(Cubic Centimeter)을 기준으로 비용을 계산하거나 수랑별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 CBM : 가로x세로x높이가 각 1미터인 부피를 환산하는 방법.


작업비

출고 내역에 맞게 상품을 포장할 때 드는 비용을 의미해요. 보통 부가 서비스를 통한 임가공 작업을 마무리한 후 주문 정보와 동일한 제품이 출고될 수 있도록 상품을 택배 박스에 최종적으로 포장하는 작업을 거쳐야하는데요. 한 개가 아닌 여러 개의 상품이 동일한 주소지로 배송돼야 한다면 합포장 작업으로 한 개의 택배로 출고해야 물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요. 콜로세움에서는 최대 상온 5개, 냉장냉동 3개 이내까지 합포장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합포장이 많은 고객사라면 무료 혜택을 통해 비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부자재비

상품을 포장하거나 파손으로 인한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부수적인 자재들을 의미해요. 대표적으로 상온 상품의 경우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폴리 백이나 비닐봉투, 및 상품 파손 방지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에어캡과 외포장을 위한 택배 봉투, 택배 박스, 박스 테이프 등이 있어요. 그 외 냉장냉동 상품의 경우 저온 유지를 위한 아이스 젤, 드라이 아이스, 스티로폼 박스 등을 말할 수 있고요. 최근 친환경 마케팅과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며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부자재 역시 이커머스 셀러들에게 선호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콜로세움에서는 종이 완충재, 종이 테이프, 물 100% 종이 아이스 팩 등 대부분의 친환경 부자래를 이용할 수 있어요.


부가 서비스비

스티커를 부착하거나 라벨링, 택, 소분 작업 등 개별 상품이 하나의 완제품이 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풀필먼트 작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해요. 콜로세움에서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는 상품 임가공, 세트 구성, 특판·납품, 이벤트, 해외 배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 드리고 있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임가공을 하냐에 따라 브랜드 가치를 올려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재구매까지 유도할 수 있어요. 따라서 효과적인 물류 처리 방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싶다면 물류대행에 견적 요청 시 담당자와의 자세한 상담을 통한 물류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요.

콜로세움에서는 바쁜 고객분들을 위해 1초 만에 바로 정산되는 초간단 요금 계산표는 물론이고 수량에 상관없이 사용한 만큼만 정산할 수 있는 정직한 물류 견적을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출고 건별, 작업 항목마다 최대한 상세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신뢰할 수 있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물류대행을 이용하고 싶다면 아래 하단 배너를 통해 콜로세움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세요💙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