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사내소식

콜로세움의 조직 문화와 인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만들어가는 경영지원 팀 케이트

By 2023. 11. 2012월 1st, 2023No Comments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콜로세움코퍼레이션의 인사파트 담당자 Kate 입니다. 인사 업무를 담당하게 된 계기는 경제학 전공을 기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유관 직무 중 인사 분야가 제 적성과 부합하다고 판단해 선택하게 되었으며, 현재까지 인사/총무 전반의 제너럴리스트로서 약 10년간의 여정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콜로세움 경영지원 팀 인사 파트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고, 현재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22년 7월에 입사한 이후 현재까지 인사제도 기획 및 운영 등의 업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채용, 급여, 평가보상, 노무, 교육, 조직 문화 등 인사 전 영역의 실무와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형 중간 관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로세움의 경영지원 팀 인사파트 담당자로서 일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모든 직무가 그렇듯 인사 직무도 산업이나 시장 규모, 기업의 성장 단계 등에 따라 업무의 확장성이나 깊이감이 다양해집니다. 그렇기에 이직 시 업무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새로운 경험을 하고자 했는데요. 평소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던 물류 산업에서 ‘물류’라는 복잡한 흐름을 구체화하고, 참신한 시도를 통해 비즈니스를 실현해 나가는 스타트업인 콜로세움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한 경영지원 팀 조직 구성을 각 분야별(인사·재무)로 나눠 팀의 기반을 제대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모습도 합류 요인에 크게 작용했습니다. 경영지원 팀은 구조상 회사의 수많은 정성적·정량적 데이터가 모이는데요. 경영지원 팀 내 인사파트 담당자로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합리적인 팀 구조가 커리어 발전에 있어서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콜로세움은 현재 한국을 넘어 미국, 일본, 대만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는데요. 인사 담당자가 생각하는 콜로세움의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콜로세움은 글로벌 종합 물류 파트너로 거듭나고자 지난해 크로스보더 전용 풀필먼트 센터를 미국 LA에 오픈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환경에 최적화된 물류 솔루션 COLO GLOBAL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바 있습니다. 또한 미국, 동남아, 일본, 대만 등 전세계로 물류센터를 확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콜로세움은 조직의 성장을 도모하고, 구성원들이 더 넓은 필드에서 글로벌한 협업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현 상황에 적합한 편제 및 인사 환경을 조직 내외부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이게도 이 과정에서 개인과 조직의 강화된 역량이 투자 라운드 시리즈 A 유치, 글로벌 아기유니콘 기업 선정, ISO 인증 취득 등의 구체적인 성과로 점차 나타나고 있는데요. 콜로세움이 국내 이커머스 풀필먼트 전문 기업에서 글로벌 종합 물류 파트너로 새롭게 출범하고 있는만큼, 앞으로도 물류 업계가 주목할 만한 혁신을 계속해서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콜로세움이 지향하는 조직문화는 무엇인가요? 또 건강한 사내 문화를 만들기 위해 인사 파트는 어떤 일들을 하나요?

콜로세움은 함께 생활하고, 일하고, 사고하고, 결정하는 방식을 조직 내 누구든 알고 이를 지켜나가는 것을 ‘조직의 문화’라고 여깁니다. 구성원 간 업무 방식과 추구하는 지향점이 조금씩 다르더라도 이 차이를 좁혀 가려는 노력 역시 이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콜로세움은 조직 내 의사결정을 할 때 콜로세움의 앞 네 글자(C.O.L.O.)에서 착안한 연결성(Connecting), 탁월성(Outstanding), 주도성(Leading), 현장성(On the Ground)과 구체적인 행동양식 11가지(COLO WAY 11)를 바탕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지향하고 지켜가야 할 ‘주요한 기준’이 됨과 동시에 ‘공통의 목표와 원칙’을, ‘공통의 방법과 언어’로 소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콜로세움의 핵심가치(CORE VALUE 4)를 구성원들이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나 협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직무별 간담회, 도담회, 오픈톡, 사내레터, 워크숍 등의 다양한 사내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서 다양한 사내 캠페인을 진행하고 계신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주로 운영하고 계시는 프로젝트를 설명해 주세요.

콜로세움 아고라 현장
사내레터 COLO611

인사 파트에서는 조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은 물론이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제반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매월 경영 성과지표를 임직원에게 투명하게 공유하고, 사업 방향성에 대해 경영진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전사회의 월간 아고라가 있습니다. 또한 사내 협업 방식과 직업 윤리관 등 다양한 주제로 소통하며 조직의 방향성과 개선사항 등을 도출해 내는 직무별 간담회, 회사 생활 중 말하기 조심스럽거나 어려운 건의사항을 익명으로 남길 수 있는 오픈톡, 대표님과 1:1로 소통할 수 있는 도담회, 조직원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동기부여를 위한 온보딩 및 사내레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콜로세움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고, 함께 행복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기 위한 콜로세움만의 특별한 사내문화를 자랑해 주세요.

콜로세움은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근무와 효율적인 휴식 문화를 위해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급이나 연차에 상관없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사내 문화를 바탕으로 유연한 출퇴근 제도와 눈치보지않고 자유롭게 사용하는 휴가 문화, 만 3년 근속마다 주어지는 안식년 및 휴가비 지원 제도, 구성원의 저녁있는 삶을 격려하기 위한 매월 셋째 주 금요일 조기퇴근, 여유롭게 식사할 수 있도록 점심시간을 최대 2시간동안 지원하는 런치데이, 생일 기념 반차 제공 등 구성원들의 재직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각 직무별 역할과 책임, 그리고 업무 스킬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과에 대한 평가 및 보상을 매년 1회씩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성과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개인 KPI 수립 및 성장목표 페이지 등을 운영하고, 프로젝트 단위나 조직별 업무 리뷰, 상위 직급자와 하위 직급자와의 원온원 미팅을 진행하는 등 효과적인 보상 정책과 복리후생을 발굴하고, 우수 인재의 영입과 유지에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자율적인 근무와 효율적인 휴식문화

  • 유연한 출퇴근제 운영
  •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하는 휴가 문화
  • 2시간 단위 연차 사용 가능
  • 만 3년 근속마다 안식휴가 및 휴가비 지원
  • 매월 1회 아고라 진행
  • 해피아워: 매월 3주차 금요일 조기 퇴근
  • 런치데이: 매월 1회 2시간 점심식사 지원

객관적인 성과 보상 및 개인 역량 향상 지원

  • 성장/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 근무 년수 및 평가 등급에 따른 스톡옵션 부여
  • 추가근무시 식대 및 교통비 지원
  • 직무 관련 컨퍼런스 및 외부 세미나, 교육 참여 지원
  • 업무 관련 도서 및 콘텐츠 구입, 학습비 지원

개인 행복 추구에 도움이 되는 보탬

  • 가족친화기업 인증
  • 전직원 정기 건강검진
  • 생일 기념 반차 제공
  • 본인과 가족 경조사 휴가 및 축/조의금 지원
  • 설날/추석 명절선물 지급

물류 혁신에 관심있는 우수 인재를 채용하고, 인재 육성을 강화하기 위한 인사 파트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먼저 인사 공고를 게재하기 전 콜로세움의 사업 방향성에 맞춰 포지션상 꼭 필요로 하는 이력과 스킬, 팀 근무환경, 합류 시 이점 등 직무별로 요구되는 실무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각 팀별 담당자와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용 절차를 1차 서류 전형과 2·3차 면접 전형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원자의 직무적 적합성 (Job fit)과 조직문화적 적합성 (Cultural fit) 을 확인하기 위해 면접관으로 참석한 실무자에게 조직의 핵심가치와 일하는 방식과 관련된 질문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이는 개인의 능력이 우수하더라도 조직의 비전·미션·가치와 공감하고 함께 일할 의지가 있는, 콜로세움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이후, 최종 입사한 분들에게는 직장 내 교육 훈련 프로그램(OJT)과 물류센터 방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신규 입사자가 콜로세움의 조직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구성원의 커리어 개발이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역량개발 차원에서 강의 수강이나 자격증 취득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구성원이 자기주도적인 방식으로 실무 능력을 향상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콜로세움이라는 기업이 공신력을 갖춰나가고, 역량을 인정받는데 기여하기 위해 인사 파트는 무슨 일을 하나요?

콜로세움은 물류,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 국내외 정부 부처에서 주최하는 지원·인증사업에 꾸준히 선정되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아기유니콘, 글로벌 강소기업, ISO 인증 등이 있으며 인사 차원에서는 인재육성형, 가족친화인증, 성과공유 기업 등 다수의 사업에 선정되었는데요. 인증사업의 성격에 따라 때로는 사업의 성과나 보유 기술과 유관한 기준 적격성을 증빙해야 합니다. 따라서 인사 파트에서는 데이터 분석, 식별 및 추적성 관리, 영업 관리, 고객불만관리 등 각 부서에서 책임지고 담당하고 있는 기술적인 요소와 업무 절차 등을 면밀히 살펴본 후, 콜로세움의 성과 입증에 도움이 될만한 요소를 찾아야 하는데요. 콜로세움이 대외적인 신뢰도를 가진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콜로세움의 기준’과 ‘사회적 기준’의 합일을 꾸준히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핵심 과업을 정의할 수 있도록 인사 파트 전원이 실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내실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콜로세움은 사내 시스템을 어떤 방식으로 고도화하고 있나요?

콜로세움의 인사 파트에서는 기업 역량 강화와 서비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채용, 급여, 평가보상, 노무, 교육 등 조직 운영을 더욱 체계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업무분장이나 조직 개편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며 회사 기반을 닦아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구성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SasS형 협업 툴 도입, 회사 경영 방침에 따른 연도별 KPI 수립, 핵심 과업 정비 등의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규모와 구조가 점차 복잡해지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정성적인 관점과 정량적인 관점에서 업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사내 시스템을 더욱 정교하게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콜로세움은 ‘현장과 데이터에서 정답을 찾는다’는 기준을 토대로 기본을 정비하는 습관을 들여왔는데요. 경영진과 구성원 모두가 이러한 습관을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는 트레이닝 단계를 거쳐왔기에 지금까지의 성과 역시도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콜로세움 경영지원 팀에서 정립한 KPI 팔레트

올해 하반기 경영지원 팀에 CFO님이 새로 합류하셨는데요. 최근 투자 라운드 시리즈 A를 유치를 마무리한 상황에서 콜로세움이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 경영지원 팀에서 계획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나요?

콜로세움이 현재까지 성장해 올 수 있던 배경에는 경영진과 임직원 간의 투명한 의사소통, 그리고 공통의 목표를 바탕으로 한 구성원 간의 협업 구조 덕분에 물류 혁신을 이뤄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앞으로는 이 과정을 더욱 정교하게 만들고 성장의 폭을 확대하고자 각 직무별 교육 시스템을 고도화해 구성원 개개인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이끌고, 핵심 과업을 지속 정비하는 등의 사내 기반을 다져가는데 집중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최근 투자 라운드 시리즈 A 유치를 마무리한만큼, 이를 전환점 삼아 진정한 글로벌 물류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적합한 인사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갖추는 등의 내실 강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콜로세움에 꼭 지원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콜로세움은 책임감과 약속, 신뢰를 중요하게 여기며 변화와 도전을 즐기시는 분들과 함께 하기를 희망합니다. 개인마다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경력 개발, 새로운 도전, 업무 환경, 처우, 위치, 조직문화 등 모두 다를텐데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구성원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솔루션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인재라면 콜로세움은 언제나 우수 인재들을 채용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하여, 저는 지원자분들이 콜로세움의 성장세만큼 더 큰 물결에서 성장해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도전에 열려있는 곳, 자율과 책임에 기반하여 협업이 이뤄지는 곳,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모두 낼 수 있는 곳, 나의 일에 고민하고 집중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소소한 재미까지 함께 나눌 수 있는 곳으로요.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