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사전

이커머스 셀러를 위한 방문택배, 쇼핑몰 택배계약 가이드

By 2023. 06. 1511월 10th, 2023No Comments

브랜드 론칭 초기 단기를 넘어 이제 막 상품 주문이 몰려들어오는 이커머스 셀러라면 택배 박스나 완충재 같은 부자재 구입이나 상품 포장, 운송장 출력, 택배 발송 등의 업무를 하느라 물류에 막대한 시간을 쏟게 돼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이커머스 셀러를 위해 쇼핑몰 택배 계약에 대해 준비했어요. 택배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면 주목해 주세요.


쇼핑몰 택배 계약은 이런 분께 적합해요

쇼핑몰 택배 계약은 사업 성장 초반기 주문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거나 월 평균 출고량이 100건 이상인 분들께 적합해요. 특히 브랜드 론칭 초기라면 제품 론칭, 상세페이지 기획, 마케팅 등 브랜드의 1부터 10까지 전부 총괄해야 하실 텐데요. 쇼핑몰 택배 계약을 하게 되면 직접 편의점이나 택배사에 상품을 전달할 필요 없이 택배 기사님께서 사무실이나 집에 방문해 물건을 수거해 가기 때문에 택배 업무로 인한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그리고 택배 계약을 하게 되면 건당으로 택배 비용을 정산하게 되는데요. 출고량이 많을수록 택배 기사님이 한 번에 많은 수량을 수거할 수 있어 개인 택배보다 낮은 택배 비용을 지불할 수 있어요.

• 상품을 직접 발송하거나 편의점 택배 이용이 어려워지신 분
• 쇼핑몰을 운영하며 택배 비용을 경제적으로 지출하고 싶은 분
• 출고 업무에 투자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싶으신 분

TIP : 일반적인 쇼핑몰 택배계약은 최소 물량이 월 100건 이상이어야 계약이 가능해요.


쇼핑몰 택배는 어떻게 발송하나요?

쇼핑몰 택배는 대표적으로 1. 직접 발송 2. 편의점 3. 방문택배(계약)로 구분돼요. 직접 발송과 편의점 택배는 이제 막 쇼핑몰 운영을 시작한 초기 사업자이자 출고량이 월간 50건 미만인 분들에게 적합해요. 이 경우 별도의 계약 없이 자체적으로 택배를 발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체국이나 택배 대리점에 출고해야 하는 상품을 들고 가 비용을 지불한 뒤 송장을 출력해 택배를 발송하는 방식이에요. 단점은 개인으로 분류돼 사업자 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택배 비용이 평균 4천원 중반대로 비교적 높은 편이고요.

편의점 택배도 단 1건이라도 수량에 상관없이 근처 편의점(CU · GS · 7-eleven)에서 24시간 언제나 택배를 보낼 수 있어요. 장점은 일반적인 택배 대리점보다 전국에 지점이 많아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어디에 있어도 편하게 보낼 수 있다는 점인데요. 다만 반품 프로세스가 갖춰져있지 않아 반품이 복잡하고, 무게 단위가 350g, 500g, 700g 등 세분화된 무게로 비용을 과금하기 때문에 무게가 무거울수록 비용 차이가 적은 단위로도 크게 차이날 수 있어요.

택배 계약은 택배 기사님이 사무실이나 집으로 방문해 출고 신청한 상품을 수거해요. 그렇기에 직접 우체국이나 택배사에 방문하는 등 출고에 소요됐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그리고 물건이 작고 가벼울수록 물류 처리의 난이도가 낮아 비용을 낮춰 계약하기 용이하고요. 출고하는 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택배 건당 단가가 저렴해지는 경우도 있어요. 택배 기사님 입장에선 여러 곳을 들리지 않아도 한 번에 많은 물량을 수거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한 가지 팁을 말씀드리면 택배 계약을 하기 전 월 평균 발송 수량과 제품의 특성, 크기 등을 정리해 방문택배 기사님께 전달하면 비용 견적이나 단가 합의를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 택배 계약을 하지 않더라도 방문택배를 신청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역시 개인 회원으로 발송해 택배 비용이 비교적 높을 수 있어요.


쇼핑몰 택배 계약은 어떻게 하나요?

가장 보편적으로는 사무실이나 집 근처에 온라인으로 주문한 물건을 배송해 주시는 택배 기사님께 연락하는 거예요. 주문한 쇼핑몰에 따라 계약한 택배사가 모두 달라 물건을 배송해 주시는 기사님 역시 다를 텐데요.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택배 기사님께 먼저 연락해 보는 거예요. 특히 지식산업센터와 같이 사무실이 밀집돼 있는 건물에 입주했다면 전체 물량을 한 번에 수거하는 경우가 많아 출고 수량이 많지 않더라도 소량의 물류를 통합해 처리할 수 있어요.

사무실이나 집 근처에 마음에 드는 택배사가 배송을 하지 않는다면 택배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인근 지역의 택배 대리점을 찾아 연락해 보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일 수 있어요. 이 외에도 물류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ex : 셀러오션, 택배기사 소통카페)를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어요.


쇼핑몰 택배 계약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택배 계약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요. 바로 선불 계약과 신용 계약인데요. 선불 계약은 택배 기사님이 방문했을 때 상품이 인계된 즉시 택배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에요. 신용 계약은 수거한 상품을 월 단위로 나눠 약속한 지급일에 일괄적으로 지불하는 방식이고요. 신용 계약의 경우 서비스를 이용한 이후 대금을 납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자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사본, 보증보험 가입 증명서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어요.

쇼핑몰 택배 계약서 예시


쇼핑몰 택배 계약 이후 절차는 이렇게 진행돼요

택배 기사님이나 대리점에 연락해 택배 계약 희망 의사를 밝히고 택배 기사님과의 협의 후 계약을 앞두고 있다면 이 사실을 서류로 증빙할 수 있는 계약서를 작성해야 해요. 계약서 작성 전에는 여러 가지 준비해야 할 서류와 한 번 더 확인해야 할 사안이 있어요. 택배 계약을 하고 나면 사무실에서 택배를 발송하게 되는데요. 택배를 직접 발송하는 만큼 송장을 출력해 상품에 붙인 후 택배 기사님이 수거하는 프로세스로 진행돼요. 이 경우에 송장을 출력하기 위한 별도의 프린터기 구입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계약 조건에 따라 프린트기를 대여해 주는 경우도 있으니 지원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쇼핑몰 택배 계약시 필요 서류 및 준비물 

• 사업자 등록증 사본
• 사업자 대표의 도장
• 상품 품목과 무게 및 규격
• 상품 및 포장 이미지 2~3장
• 담당자 연락처(이름, 이메일, 연락처)

쇼핑몰 택배 계약 전 체크리스트 

• 송장 프린터기 제공 유무
• 분실 보상 범위
• 픽업 가능 시간
• 세금계산서 발행 유무
• 물량이 떨어질 경우 단가 조정 여부

그리고 택배를 발송하다 보면 분실이 발생하거나 출고량이 감소하거나 늘어나 초기와는 계약 내용이 달라질 수 있어요. 출고량이 늘어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100건 이하로 물량이 떨어질 경우 계약이 해지되거나 택배 단가가 올라갈 수 있어 이 경우를 대비해 사전에 미리 협의해 두는 것이 좋아요. 픽업 가능 시간 역시 희망하는 출고 시간에 적절한지, 조율이 가능한지도 미리 확인해 봐야 하고요.

Tip. 간혹 간이사업자의 경우 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간이사업자라도 세금계산서는 발급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간이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에 대한 납부 의무는 없지만, 종합소득세 대상이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를 추후 거래 매입 자료로 활용해 세금을 절세할 수 있어요.

계약서를 작성하고 나면 영업일 기준 평균 5일 이내에 사업장에 부과되는 개별 택배 코드를 받을 수 있어요. 개별 택배 코드가 생성되고 나면 초기 비밀번호와 같이 발급받을 텐데요. 택배사마다 지원하는 송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전달받은 개별 택배 코드와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하면 출고 양식에 수령인, 주소지, 연락처 등 상세 내용을 입력해 운송장을 출력한 후 택배를 발송할 수 있어요.


사업이 점차 성장해 쇼핑몰 택배 계약만으로 물류 처리가 어렵거나, 월 출고량이 100건 미만이더라도 물류에 소요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풀필먼트(3PL)를 이용하는 것도 매출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방법일 수 있어요.  풀필먼트를 이용하게 되면 물류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전부 수행하는데요. 이커머스 셀러가 주문 수집 기능을 통해 쇼핑몰에 접수된 주문을 한 번에 수집하기만 하면 상품의 포장을 대신해 드릴뿐만 아니라 반품 · CS · 정산 등 물류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책임지고 진행해요.

글로벌 종합 물류 파트너 콜로세움 역시 쇼핑몰 택배 계약을 포함해 상품의 포장, 보관, 입·출고부터 반품까지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풀필먼트 서비스 영역을 제공하고 있어요. 쇼핑몰 택배 발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면 콜로세움으로 효율적으로 업무해 보세요💙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