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사전

물류센터의 모든 것, 이커머스 셀러에게 필요한 물류센터(3PL) 선정 가이드

By 2023. 03. 0211월 10th, 2023No Comments

쇼핑몰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이커머스 셀러라면 고객에게 물건을 보낼 때 필요한 상품 포장이나 배송 업무를 하느라 한 번쯤 업무 스케쥴이 마비된 적이 있으셨을겁니다. 예상치 못한 주문량으로 택배를 포장하느라 상품 기획·개발이나 마케팅은 물론이고, 오늘 해야 할 업무가 계속해서 순식간에 미뤄지는 경험도 부지기수입니다.

업무 일정을 계획대로 챙기지 못하면 신제품 출시가 미뤄지거나 스케쥴이 꼬여 다른 중요한 업무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물류 관리는 브랜드의 성장과 안정적인 운영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 직접 물류를 운영할수록 업무상 관리해야 하는 까다로움뿐만 아니라 금전적·시간적인 기회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자체 물류의 단점때문에 3PL 대행 업체 이용을 고려하고 있지만 물류에 대한 사전 지식과 경험이 부족해 어떤 기준으로 물류센터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물류센터에 대해 완전 정복하고 싶다면 실무자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필수 정보 5가지에 대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물류센터를 선정할 때 확인해야 하는 5가지 Tip

물류센터를 이용할 때는 물류센터의 규모나 입지에 이어서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물류 전문 인력의 여부, 물류 프로세스의 설계, 반복적인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물류 솔루션 지원 등이 있습니다. 물류센터를 선정할 때는 종합적인 부분에 있어 다양한 조건을 까다롭게 살펴봐야 합니다.

1. 물류센터 규모와 입지 조건

물류센터를 선정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건 규모와 입지입니다. 상품을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면적이 마련되어야 상품이 혼재되지 않아 체계적인 재고관리가 가능하고, 상품의 출고 및 보관 수량이 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콜로세움의 네트워크 물류센터는 전국 33곳에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4만 평 규모의 물류센터 면적으로 물류센터를 변경할 필요 없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물류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이자 서울 및 수도권 중심의 강력한 입지 조건을 통해 고객사는 상품의 출고지와 근접한 곳에 콜로세움의 네트워크 물류센터 이용이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상품 출고지와 가까운 콜로세움의 네트워크 물류센터를 이용하시게 되면 운송 거리(km)를 최소화할 수 있어 화물 운송 비용도 더욱 경제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특화 풀필먼트 시설 및 자격

상품의 물성에 특화된 전문 시설 및 설비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냉장냉동 식품, 발화의 위험이 있는 인화성 액체, 국내 통관 절차를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보세 특허 면허 등 전문 자격 및 설비를 통해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거나 상품성을 훼손하지 않는 물류 환경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콜로세움의 네트워크 물류센터는 상품의 품목과 물성에 특화된 전문 시설 및 설비 자랑합니다. 국내 최대 냉장냉동 물류 인프라를 갖춘 한국 초저온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위험물로 분류되는 향수나 디퓨저를 취급할 수 있는 위험물 물류 면허, 크로스보더 수입 상품 통관 시 필수 자격인 보세 특허 면허 등 국가에서 규정하는 전문 자격과 첨단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밀키트, 반려동물, 굿즈, 가공식품, 화장품 등 상품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상의 물류센터 환경과 고객사가 요구하는 풀필먼트 역량과 배송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3. 물류 전문 인력

물류센터를 선정할 때는 규모나 첨단화된 설비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물류의 운영을 위해 담당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해야 합니다. 물류 산업 특성상 경우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이 발생해 문제 사항이 발생했을 때 즉시 대처하지 않으면 비용 손실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기상악화로 인해 화물이 출차되지 않는 경우, 예정된 일자에 납품 일정을 지키지 못해 판매가 불가해 매출 손실이 발생합니다.

콜로세움은 전문성 있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물류전문가(Fulfillment Director)를 양성해 고객사별 물류 전담 인력을 1:1로 배정해 드립니다. 물류 처리 노하우가 풍부한 콜로세움의 물류 전문가 FD는 기상 상황을 주간 단위로 확인하고, 우천이 있을 시 물류 운영 일정을 사전에 조율하며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물류 프로세스 컨설팅

물류 운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상품의 물성에 최적화된 물류 프로세스의 설계가 필요합니다. 누적된 물류 노하우를 갖춘 물류 전담인력이 물류 프로세스 능동적으로 설계해야 합리적으로 운영 비용을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콜로세움의 물류 전문가 FD는 체계적인 고객사의 물류 운영을 위해 상품별 특화 풀필먼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물성이나 특성, 임가공 방법이나 적재 및 운송 방식, 출고지에 따라 물류 프로세스를 고객사의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해 효율적으로 기획·운영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제조 공장에서 유통처로 상품을 납품할 때 운송 차량에 최대 수량을 적재하면 적재 효율을 높일 수 있어 운임 비용을 효과적으로 지출할 수 있습니다.

콜로세움의 물류 전문가 FD가 팔레트 규격에 따른 부피와 운송 차량의 최대 용량을 고려해 효율적으로 적재할 수 있도록 상황에 따른 물류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5. 물류 솔루션 지원

상품 출고할 때 쇼핑몰에 접수된 주문 정보를 일일이 수집하거나 기업에 납품해야 하는 B2B 출고 작업을 개별적으로 진행하면 불필요하거나 번거로운 작업을 반복해야해 물류 업무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콜로세움은 AI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개발한 COLO 솔루션을 통해 자동으로 출고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G마켓, 11번가 등 쇼핑몰 솔루션에 개별적으로 들어온 주문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출고할 수 있도 데이터 연동을 통해 일괄적으로 수집하는 형태로 출고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복잡하고 어려웠던 물류 절차도 COLO 솔루션을 이용하시면 최대 10분 이내로 처리할 수 있어 업무 시간을 최대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COLO 솔루션에 입력되는 모든 상품 정보와 운송 이력을 연동된 데이터를 통해 효과적으로 재고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연도별 상품의 입출고 수량과 날짜, 출고지 정보까지 실시간 대시보드로 확인할 수 있어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물류 운용 계획 수립이 가능합니다.

Leave a Reply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