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기타

크리에이터와 팬이 만나는 가장 가까운 곳, 팬딩

By 2023. 09. 251월 24th, 2024No Comments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터 플랫폼 팬딩입니다.


크리에이터 플랫폼 팬딩 어떤 플랫폼인가요? 자세히 소개 부탁드려요.​

팬딩은 크리에이터의 IP를 활용한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크리에이터의 IP를 활용해 멤버십, 이벤트, 커스텀 굿즈,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크리에이터에게는 보유한 팬덤을 대상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팬덤을 대상으로는 다른데 곳에선 찾아볼 수 없는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크리에이터와 팬덤의 사이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플랫폼 팬딩의 대표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팬딩의 대표 서비스는 총 6개로 멤버십, 개인화 메시지, 이벤트 운영, 크라우드 펀딩, VOD 강의, 실시간 온라인 강의 등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크리에이터와 팬덤이 가까이 지낼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크리에이터의 비즈니스를 시작부터 성공까지 팬딩이 함께해 팬덤과의 사이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도록 제공하는 팬딩의 모든 서비스가 저희의 대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팬딩이 제공하는 서비스 목록​. 
• 월 정기 결제 멤버십
• 사개인화 메시지
•  이벤트 진행 / 티켓 발권(오프라인 행사 운영)
• 크라우드 펀딩, 예약 판매(제작,배송 대행)
• VOD 강의
• 실시간 온라인 강의


크리에이터 플랫폼 팬딩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팬딩이 가지는 독보적인 차별점은 일러스트레이터, 재테크, 자기개발, 버추얼 등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크리에이터의 팬덤을 아우를 수 있는 폭넓은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팬딩이 정의하는 ‘크리에이터’란 흔히 생각하는 유튜버, 스트리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재능을 바탕으로 한 여러 창작자들을 모두 포괄하는데요. 자신만의 독보적인 매력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팬딩은 그들을 모두 크리에이터라 정의하고 있어 저희가 규정하는 크리에이터의 범위가 넓은 점이 팬딩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크리에이터 플랫폼 팬딩을 이용하고 있는 분들의 만족도는 어떤가요?

대다수의 크리에이터 분들은 비즈니스 가이드를 따라 하기만 하면 쉽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표하고 계십니다. 현실의 벽에 부딪혀 자신만의 창작 활동에 집중하기 어려웠던 크리에이터들이 팬딩을 통해 그동안 실현하기 어려웠던 경제적 자유를 이뤄내고, 원하는 삶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 비즈니스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크리에이터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팬덤의 경우에는 비하인드 콘텐츠나 개인화 메시지를 통해 그동안 볼 수 없었던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는 점, 그리고 팬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사람과 쉽게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점에 대한 호평이 많은 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각도에서 제공하는 팬딩만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크리에이터와 팬덤이 높은 만족도를 느끼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현재 팬딩은 크리에이터 IP를 기반으로 크라우드 펀딩, 이벤트, 커뮤니티 운영, 온라인 클래스 등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로 어떤 서비스에서 물류대행을 필요로 하시나요?

팬딩은 크리에이터의 IP를 기반으로 여러 방태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보니 제공하는 서비스마다 특징이 매우 다를뿐더러 저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물류 관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만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굿즈를 직접 제작한 후 판매와 배송까지 전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 물류대행 업체의 도움이 필요한데요. 현재는 콜로세움의 크라우드 펀딩을 위한 B2C 배송과 B2B 운송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플랫폼 팬딩의 상품을 취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저희는 커스텀 굿즈를 주로 취급하고 있는데요. 아크릴, 머그컵, 봉제 인형, 의류 등 크리에이터마다 취급하는 굿즈의 품목과 스펙트럼이 달라 상품의 특성에 맞는 물류 작업은 물론 취급 시 주의사항이 매번 달라집니다. 또한 크리에이터의 IP를 활용한 굿즈를 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펀딩 시 매번 새롭게 상품을 제작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품종 소량의 물류 형태를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고정적으로 취급하는 상품이 아니다 보니 물류센터 현장에서 작업자분들이 제품명을 혼동하시는 경우가 잦아 물류 처리 절차에 있어 혼선이 일어나지 않도록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물류대행 업체를 선정하실 때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셨나요? 그리고 콜로세움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콜로세움을 이용하기 전에는 타 3PL 업체를 이용했습니다. 그런데 해당 업체를 이용하면서 오배송이나 초과 배송 등 물류와 관련된 사고가 자주 발생했을 뿐만 아니라 담당자 응대 지연 등 원활하지 않은 사후 처리로 정확한 문제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물류 비용 정산 시 이용하지 않은 서비스 비용이 청구되는 등 상호 간 신뢰감을 쌓기 어려웠는데요. 이러한 문제들로 신규 4PL 업체를 탐색했고, 여러 후보군 중 콜로세움의 물류 처리 역량, 그리고 적극적인 협력 약속이 팬딩의 상황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신규 탐색한 물류대행 업체 중 콜로세움이 팬딩의 현 상황에 가장 적합했다고 이야기해 주셨는데요. 그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과거 이용했던 물류 대행업체를 이용했을 때는 물류 솔루션이 최적화돼 있지 않아 업무 시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재고 관리를 할 때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 품목이라면 솔루션 내에서 삭제나 비활성화나 처리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해당 솔루션은 비활성화 처리가 불가해 직접 엑셀로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재고 품목을 직접 필터링해 정확한 수량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콜로세움의 물류 솔루션은 자유롭게 활성화 여부를 설정할 수 있어 품목 관리에 용이할 뿐만 아니라 출고면 출고, 반품이면 반품 등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물류 이용 내역에 따른 항목별 자동 정산 시스템으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휴먼 에러를 최소화할 수 있어 콜로세움이 팬딩의 현 상황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콜로세움 도입 후 업무 처리에 있어 개선된 점이 있나요? 긍정적으로 변화된 부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기존 물류대행 업체를 이용했을 때는 앞서 언급한 오배송이나 초과 포장 등의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느라 커뮤니케이션에 업무 리소스가 집중돼 효율적으로 일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콜로세움을 이용하고 난 후에는 똑같은 물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물류 전문가 FD와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어 이슈사항에 더욱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벤트 운영 지원, 협력사 탐색 등 이전보다 더욱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팬딩 물류 담당자의 업무 숙련도 역시 향상되었는데요. 물류전문가 FD 님의 풍부한 물류 제반 지식과 컨설팅 덕분에 물류 처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자사 상황에 딱 맞는 물류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어 무척이나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콜로세움을 통해 팬딩 내부 담당자들의 업무 숙련도 역시 향상됐다고 이야기해 주셨는데요. 구체적인 말씀 부탁드려요.

​보편적으로 물류대행 업체를 이용하면 초기 물류 세팅 시 상품 물성별로 포장 가이드를 작성하거나 취급 시 주의사항 등을 사전에 전달해야 합니다. 당사 역시 크라우드 펀딩 진행 시 품목이나 수량, 그리고 취급 시 주의사항 등을 먼저 확인한 후 관련 내용을 콜로세움 측에 전달해 드리고 있는데요. 저희가 제안한 방법이 상품 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당사 제품이 더 안전하게 배송될 수 있도록 물류 전문가 FD 님이 주기적인 컨설팅을 통해 적절한 물류 처리 방법을 제안해 주고 계십니다.

예를 들어 저희 측에서 상품 포장을 할 때 에어캡을 감는 형태의 속포장 방식을 제안했다면 물류 전문가 FD 님은 충격을 최소화하는 에어캡 사용은 물론 제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박스 내부에 제품을 핀으로 고정하고, 이중 속포장을 하는 등 항상 상품에 최적화된 물류 처리 방법을 제안해 주시는데요. 저희 측에서 따로 요청드리지 않아도 적극적으로 물류 컨설팅을 해 주고 계셔서 실제 업무에 있어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할 때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콜로세움이 어떻게 매니지먼트 해 주고 있나요?

무엇이 됐든 예정된 배송 일자를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희가 주로 진행하는 크라우드 펀딩 특성상 후원 금액이 완전히 모이게 되면 그 시점부터 상품을 제작해 사전에 고지한 날짜에 배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이미 펀딩을 오픈 한 시점부터 고객분들은 상당 기간 기다림을 겪고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배송이 늦어지면 클레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배송 예정일에 맞춰 물류 처리 작업이 가능한지 물류 전문가 FD 님과 프로젝트 일정을 조율하는 방식으로 타임라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콜로세움 도입을 고민하는 담당자분께 한마디 말씀 부탁드려요.

​팬딩은 크리에이터가 팬덤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폭발적인 비즈니스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크리에이터와 팬덤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방편 중 하나로 콜로세움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최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콜로세움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방식의 물류 서비스를 요청드릴 때 조차도 언제나 높은 수준의 결과물로 보답해 주었습니다. 또한 콜로세움을 이용하면서 빠르고 정확한 배송이 브랜드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체감한 바 있는데요. 물류대행 업체 이용을 희망하고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콜로세움을 이용하실 것을 자신있게 추천드립니다.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