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배송해 드리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반품처리’입니다. 특히 반품처리 경험은 브랜드 재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콜로세움은 반품처리 프로세스 기능 고도화를 통해 다양한 반품이슈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재고는 더욱 정확하게 관리해 드립니다.
반품 신청시 출고 내역 데이터와 연동하여 처리합니다. 이로인해 반품처리 결과에 따라 발생하는 재고 변동사항을 자동으로 출고 내역과상품재고 데이터에 반영합니다. 특히, 양품화가 진행되는 경우, 양품화 완료 이후 정상재고로 분류하여 재 출고될 수 있도록 처리하고 있어 실시간으로 더욱 정확한 재고 파악이 가능합니다.
2. 반품업무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빨라집니다.
반품처리 시 반복되는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COLO에서 더욱 빠르게 처리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반품 접수 시부터 반품 사유에 따라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접수를 받고 있으며 단순 변심 등 사전 협의된 가이드의 반품 건의 경우, 시스템 내에서 반품신청 접수가 되면 즉시 반송장 확인이 가능합니다.
불량 및 파손 등의 경우 양품화, 폐기 등 반품처리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상품의 검수 상태 확인 업무도 COLO에서 직접 상품 사진을 업로드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이렇게 접수되어 완료된 모든 반품처리 내역은 자동으로 기록되어 향후 증빙이나 업무 히스토리 관리를 더욱 간편하게 도와드립니다.
3. 다양한 반품이슈 대응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반입 완료된 정상 상품에 대해서는 상품 검수 결과에 따라 양품화, 재포장, 보관 작업을 진행하며 불량 상품의 경우 별도 보관, 폐기 프로세스 진행이 가능합니다.
정해진 프로세스가 아닌 비정형적인 반품이슈도 COLO를 통해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반품 신청 누락 또는 소비자의 일방적 반품으로 반품신청 절차 없이 센터에 도착하는 반품 건에 대해서도 우선 센터에서 반품을 접수하여 고객사에 알리고 반품처리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