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로벌 종합 물류파트너, 콜로세움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바로 지난주 코엑스에서 열렸던 2023 글로벌 탤런트 페어 참여 소식인데요. 2023 글로벌 탤런트 페어는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외국인 유학생 채용박람회, 글로벌 일자리 대전, 외국인 투자기업 채용박람회 등을 통합한 행사라고 할 수 있어요. 콜로세움은 2023 글로벌 탤런트 페어 중 외국인 유학생 채용박람회에 참여해 미국, 대만, 일본 등 다양한 국적의 참가자들을 만나보며 글로벌 인재 영입에 힘썼는데요. 콜로세움이 참여했던 지난 외국인 유학생 박람회의 비하인드 소식을 자세히 들려드릴게요💙
외국인 유학생 박람회 현장
이번 행사는 기존에 개별적으로 진행됐던 3개의 행사를 한 번에 통합해 진행한 대규모 행사에요. 국내·외 380여 개 기업이 참가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학생들과 한국 기업에 관심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최소 6,5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사전등록했을만큼 글로벌 진출에 대한 학생들의 뜨거운 관심을 증명했는데요.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과 같은 가까운 이웃나라부터 미국, 독일, 스웨덴, 호주, 아랍에미리트 등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먼 나라까지 한국을 교두보 삼아 여러 기업과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모여 한국의 세계화(globalization)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2023 글로벌 탤런트 페어가 무엇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를 먼저 드렸는데요. 행사를 진행하기에 앞서 글로벌 탤런트 페어 행사 개최를 축하하는 오픈식 역시 진행되었습니다. 화려한 무대 앞 수많은 유학생들과 기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으니 얼마나 많은 인원이 방문했는지는 말하지 않아도 상상하실 수 있겠죠?
제가 직접 현장에서 경험한 2023 글로벌 탤런트 페어에 대해 이야기해 드리면 실제 페어 현장은 기존 3개의 행사를 통합해 운영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행사별로 공간을 나눠 구성해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행사에 참여한 기업들 모두 우수한 글로벌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스크린, 포스터, 배너 등을 배치하며 부스 운영에 전체적으로 신경 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3 글로벌 탤런트 페어의 큰 주제가 일자리인만큼 구직자들을 위한 여러 행사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개인의 얼굴 톤에 딱 맞는 컬러 팔레트를 추천해 주는 이미지 컨설팅부터 이력서 지원 시 긍정적인 첫인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증명사진 촬영, 구직자를 위한 심리 상담 부스, 영어와 한국어 등 다국어로 진행되는 모의면접까지 세계 각국에서 모인 참가자들이 면접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부스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행사장 곳곳에서 여러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기업 부스 내 룰렛을 돌리면 결과에 따라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부터 스탬프를 찍으면 선물을 증정해 주는 이벤트까지 엔터테인적인 요소도 함께 구성돼 있어 방문하는 내내 구직자들이 지루하지 않고 이번 행사를 온전히 즐기는 모습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행사에 참여하며 구직을 위한 트레이닝과 바쁜 면접 일정으로 고단한 면접자들을 위한 휴게 공간 또한 준비가 돼 있었는데요. 휴게 공간에는 KOTRA 글로벌 인재센터의 국내·외 구인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KOTRA에 의하면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국내 구직자와 대한민국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제도들이 있어 콜로세움도 글로벌 인재 영업에 한 걸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콜로세움은?
2023 글로벌 탤런트 페어 중 외국인 유학생 박람회에 참가한 콜로세움 역시 양일간 50명 이상의 구직자가 부스에 방문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행사가 운영되는 내내 아주 바쁘게 진행됐는데요. 콜로세움 부스에 방문하는 유학생들은 주로 물류에 찐-한 관심이 있는 분들로 물류 산업에서 대외활동, 자격증, 인턴 경험을 쌓아온 분들이 저희 부스를 방문해 주셨습니다. 여담이지만 면접을 보기 위해 콜로세움 옆 부스까지 구직자들이 줄을 서서 기다렸을 정도라고 하니, 이날의 열기가 얼마나 뜨거웠는지 쉽게 체감하실 수 있겠죠?
저 또한 콜로세움 부스를 방문했을 때 많은 구직자분들 중 미국, 대만, 일본 분들과 콜로세움 인사 담당자가 면접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홍콩에서 왔다는 한 구직자는 발음이나 어휘력이 한국인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해 박람회에 참가한 인원 전부를 놀라게 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인사 담당자와 면접을 진행한 한 참가자는 콜로세움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처음엔 글로벌 아기 유니콘에 선정된 기업이라는 점에서 먼저 눈길이 갔다. 그 다음엔 공간 구성에서 느껴지는 기업의 전문성있는 분위기와 서비스 소개 영상에서 느껴지는 콜로세움의 브랜드 이미지를 보고 꼭 지원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 면접을 보게되었다” 라는 답변을 해 주셨는데요. 콜로세움의 구성원으로서 그동안 차근차근 쌓아온 종합 물류 처리 역량과 모든 임직원들의 노력이 빛을 발하고 있구나 확인할 수 있어 내심 자랑스럽고 뿌듯한 기분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행사에 참여했던 또 다른 인사 담당자는 “가장 인상깊었던 구직자가 누구였냐”는 질문에 의외로 한국인 학생을 언급하며 “외국인 유학생 박람회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 학생이 용기있게 다가와 면접을 진행하고자 했다. 그래서 면접을 진행해 보니 물류학과부터 물류 관리사 1급, 중국어, 영어 실력까지 수준급에 달했을 뿐만 아니라 대학 입학부터 글로벌 물류에 상당한 관심이 있었던 흔적이 이력서에 뚜렷하게 보여 매우 인상깊었다” 는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
아울러 콜로세움과 같은 물류 기업에 취직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을 위해 막간을 활용해 몇 가지 취업 Tip에 대해 이야기해 주셨는데요. “모든 영리 기업은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조직이다 보니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적인 인재를 계속해서 육성하길 원한다. 콜로세움 역시 마찬가지로 물류 기업에서 인턴십과 같은 실무 경험, 그리고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자격증 취득 등 준비된 자세가 구직자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고 언급하셨습니다.
여기까지가 지난 2023 글로벌 탤런트 페어 – 외국인 유학생 박람회에 참여한 콜로세움의 따끈따끈한 소식이었는데요. 콜로세움은 국적에 관계없이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언제나 노력하고 있으니 로켓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는 물류 스타트업 콜로세움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든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