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이달의 큐레이션

아프니까 사장이다, 올라 핀테크 선정산 서비스가 탄생한 이유

By 2023. 02. 154월 17th, 2024No Comments

선정산 서비스의 등장 배경

한창 인기였던 유튜브에서 ‘쿠팡으로 월 매출 1억 달성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위메프로 연봉 1억 찍고 퇴사했어요’ 와 같은 콘텐츠를 한 번이라도 시청해 보신 적이 있나요?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은 물론 인생에서 성공을 원한다면 잭팟을 터트릴 수 있는 운명 같은 기회를 꿈꾸실 텐데요. 팬데믹으로 인해 언택트 소비가 보편화되고 이커머스 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늘어나는 상품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자인 이커머스 셀러의 유입이 증가했습니다.

이커머스 셀러의 유입이 증가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탄생하게 된 시장이 있는데요. 바로 선정산 시장입니다. 이커머스 셀러가 쿠팡·스마트스토어·옥션 등의 플랫폼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게 되면 판매자들의 매출액을 일정 기간마다 정산해 주는 제도가 있는데요. ‘정산주기’ 라고 불리는 이 제도는 구매자가 구매를 확정한 다음날이나 플랫폼에서 지정한 정산주기에 맞게 수수료를 제외한 판매 대금을 온라인 판매자에게 일괄적으로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플랫폼 입장에서는 수많은 판매자들의 판매 대금 처리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정산주기를 만들었겠지만, 이 정산주기 때문에 이커머스 셀러들은 매출이 늘면 늘수록 돈이 묶여버리는 ‘자금경색’을 겪게 되는데요. 상품을 사입하거나 위탁판매, 또는 제조하는 경우 판매가 이뤄지기 전부터 상당한 자본금이 들어가기 마련이지만 정산주기로 인해 판매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물건을 판매하고 고객에게 도착한 후에도 수중에 자금이 들어오지 않는 상황을 겪게 됩니다.

특히 쿠팡의 경우, 오늘 나온 매출이 100% 정산되는데까지 최대 60일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현금 흐름이 막히는 자금경색이 더 심각해지는 상황입니다. 정산주기가 길어지게 되면 온라인 판매자들은 물건이 더 잘 팔릴수록 사업 자금이 플랫폼에 묶여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동맥경화에 빗대어 자금이 제대로 순환이 되지 않는 현상인 ‘돈맥경화’ 라는 신조어가 탄생할 만큼 현금 유동성으로 고민하는 판매자들은 사업 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에 맞춰 금융권에서는 온라인 판매자를 위한 ‘선정산’ 서비스를 출시했는데요. 선정산이란 쇼핑몰 플랫폼에 묶여있는 매출을 담보 삼아 금융·핀테크·선정산 업체에서 매출액의 일정 한도를 미리 지급하고, 플랫폼에서 정산 받는 금액을 추후에 회수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빠른 자금 회전으로 공격적인 매출 확대를 원하는 판매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선정산 업체가 증가하며 시장의 규모 또한 계속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그 규모는 약 2조 원에 육박합니다.


선정산 업체 선택 기준 세 가지

자금이 묶인 상황에서 판매자들이 선정산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고려해야 할 기준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대출로 분류되는 상품인가?

선정산이 처음 금융권에 출시되었을 때 셀러론은 매출을 담보로 잡는 대출이었기 때문에 개인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판매자들은 이런 이유들 때문에 선정산에 거부감을 가지고 정산주기를 기다리며 애를 태워야 했는데요. 뒤이어 출시한 핀테크 사의 선정산 서비스는 대출로 분류되지 않아 신용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정산을 신청할 경우 본인의 신용도와 향후 대출 계획을 고려해 금융권의 선정산을 이용할지, 핀테크 사의 선정산을 이용할지 현명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두 번째, 신청 절차가 간편하고 지급이 빠른가?

선정산을 신청할 때 신청 과정부터 계약서를 검토하고 심사 후 정산금을 지급받는데 업체에 따라 최대 일주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류 제출을 위해서 직접 지점에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는데요. 만약 빠르게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선정산 업체 별 지급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최단기간과 최장기간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 여러 쇼핑몰을 한 번에 통합 신청이 가능한가?

많은 온라인 판매자들은 하나의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도록, 다양한 채널에서 소비자를 만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플랫폼에 입점해 판매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선정산 업체마다 지원되는 쇼핑몰 플랫폼이 전부 다른데요. 만약 여러 플랫폼에 입점해 있는 판매자가 선정산이 필요할 경우 선정산을 이용할 플랫폼을 지원하는 업체를 찾아다녀야 합니다. 따라서 업체 선택 시에는 본인이 입점해있는 플랫폼을 모두 지원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해당 콘텐츠는 ‘초간편 통합선정산서비스 올라’ 와 파트너십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