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식음료

음식과 문화를 연결하는 기업, 더테이스터블

By 2022. 11. 171월 24th, 2024No Comments

안녕하세요. 브랜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더테이스터블 O2O 사업팀 과장 최우석 입니다. 더테이스터블 주식회사는 한화호텔&리조트의 F&B 식품 기업으로 외식 사업과 Dining Solution을 제공하기 위한 가정간편식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63빌딩에는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6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풍부한 경험을 가진 157명의 셰프 분들과 식문화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63 다이닝 키트 와 간편성을 더한 가정 간편식 브랜드 셰프 레이블을 중심으로 상품군을 지속하여 확장하고 있습니다.


더테이스터블이라는 기업이 특별히 추구하는 가치가 있을까요?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음식, 문화, 그리고 사람을 연결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더테이스터블은 음식을 단순한 식사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한 번을 먹더라도 완전한 식사인 잘 차린 정찬(Dining)을 지향하는데요. 요리를 하는 시간과 음식을 먹는 순간이 선물을 받는 것처럼 누구에게나 기쁜 경험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예술로써 바라보며 미식을 즐기고 향유하였으면 하는데요. 국적에 관계없이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모일 때에도 음식으로 하나 될 수 있게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기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더테이스터블의 대표 브랜드 및 상품은 무엇이 있나요?

먼저 소개드릴 상품은 63 다이닝 키트 시리즈 중 하나인 파빌리온 된장 소고기 전골입니다. 전통 방식으로 발효된 된장과 사골 육수로 진한 국물 맛을 자랑하는데요. 부드러운 소고기와 신선한 야채의 조화가 어우러져 끓이기만 하면 풍성한 전골요리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셰프레이블의 파스타 3종으로 고소함이 가득한 바질 페스토 파스타, 진한 마늘향이 녹아든 감바스 오일 파스타, 상큼한 토마토 소스로 만든 매콤 로제파스타 입니다. 셰프의 장인정신이 담겨져있는 특제 소스와 요리의 식감을 살려줄 가니쉬가 더해진 풍미 깊은 맛의 밀키트인데요.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5~6분 정도 데워 접시에 옮겨 담기만 하면 아주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어 집에서도 근사한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의 맛을 상품에 담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과정들이 있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셰프 레이블 상품은 레스토랑에서 20년 이상 근무를 하며 실력을 쌓은 셰프분들이 음식의 메뉴 및 재료 선정 등 하나 하나 꼼꼼히 따져가며 연구한 상품인데요. 보다 완성도 있는 맛을 내기 위해 레시피 개발 뿐만 아니라 최상의 맛을 구현하고자 전국의 식품 제조 공장을 찾아다니며, 신뢰할 수 있는 생산 공정과 원재료의 좋은 품질을 위해 엄격하게 검수하며 수없이 많은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더테이스터블은 가정간편식 상품을 계속하여 출시하고 있는데요. 주로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더테이스터블은 매월 1~2개의 상품을 꾸준히 런칭하고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대표 상품 이외에도 육개장, 소고기 무국, 짬뽕 등 현재 쿠팡, B마트, 마켓 컬리와 같은 오픈 마켓부터 현대 투홈과 같은 대형 온라인 채널, 그리고 갤러리아 백화점 등 주요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이 온라인·오프라인 상당히 다양한 것 같습니다. 신제품 런칭이후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계시는데요. 물류 절차와 관련하여 어려움은 없으셨을까요?

셰프 레이블의 밀키트는 여러 곳의 제조사를 통해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요. 음식의 고유한 맛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곳에서 개별 제조하다 보니 거래하는 제조사도 많아졌습니다. 초기에는 상품의 품목(SKU)이 늘어나며 제조사에서 상품을 고객에게 직접 발송하는 형태로 물류 업무를 진행하였는데요.

처음에는 별도의 물류 회사와 계약을 하지 않아 상품이 배송되는 물류의 비용이나 절차가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그런데 고객이 여러 가지의 상품을 한 번에 구입했을 때 제조사가 모두 달라 상품의 일괄 배송이 불가하였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고객 문의사항이나 클레임이 증가하여 애로사항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상품을 발주할 때마다 제조사별 주문 관리 시스템(OMS)을 개별로 사용하여야 했는데요. 상품의 출고와 입고 과정에서 시간이 장시간 소요되고 접수되는 주문 내역을 업체별로 일일이 확인해야 해 번거로운 점이 많았습니다.

• SKU : Stock Keeping Unit, 상품을 관리하는 최소(혹은 기본) 단위나 수량
• OMS : Order Management System, 전산을 통해 주문된 상품 현황을 총괄하여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상품의 품목이 늘수록 물류가 복잡해진다는 점에는 깊이 공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무의 편의성은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데요. 콜로세움을 이용하시고 난 후 물류 프로세스가 어떻게 개선되었나요?

콜로세움 서비스를 도입하고 난 후에는 분산되어 있었던 상품 출고지가 네트워크 물류센터로 전부 통합되었는데요. 제조사 직발송의 경우 상품을 발주하면 고객에게 상품이 도착하기까지 영업일 기준 평균 3일 가량 소요되었던 반면, 콜로세움의 저온창고로 물류센터를 통합하고 난 이후에는 출고 처리를 하는 당일에 밀키트 배송을 할 수 있게 되어 상품의 평균 도착일이 영업일 기준 평균 2일로 단축되었습니다. 전과 비교했을 때 상품을 더욱 빨리 당일 배송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신속한 배송으로 고객의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1건의 주문이더라도 고객이 여러 가지 상품을 주문하게 되면 제조사마다 개별로 발송하게 되어 배송비가 2중, 3중으로 부과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자사와 고객 양측 모두 물류 비용을 중복으로 지출하여야 했습니다. 그런데 콜로세움의 네트워크 물류센터로 물류지를 통합을 하고 난 후에는 고객이 상품군을 다양하게 주문하더라도 하나의 택배로 당일배송을 할 수 있게 되어, 불필요하게 부과되는 물류 비용을 절감하였을 뿐만 아니라 잦은 횟수의 배송으로 접수되었던 고객 CS가 약 1/4로 감소되었습니다.

그리고 콜로세움 풀필먼트의 자체 물류 솔루션 COLO 의 직관적인 시스템으로 재고 관리가 더욱 편리해졌는데요. 자동화 시스템의 주문 수집 기능으로 상품을 일괄적으로 발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고 수량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해 상품을 제조하거나 출고 할 때 필요한 물류 운용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콜로세움을 이용하면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느끼시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또 원활한 물류 업무를 위하여 도움을 받으신 부분이 있다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물류 전문가 FD 분들의 빠른 피드백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발주 및 출고, 물류 CS 부분까지 하루에도 여러 건의 문의를 남기는데요. 항상 빠른 답변과 피드백을 주셔서 업무를 지체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장점은 자사는 다양한 판매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B2C, B2B 콜드체인 물류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제가 따로 요청하지 않아도 물류 전문가 FD 님께서 저희에게 적절한 물류의 형태에 맞게 즉각적으로 컨설팅을 해주신다는 점이 상당한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예시로 밀키트는 대부분 냉장 냉동 형태로 상품을 배송할 때 저온을 유지하기 위해 보냉제를 추가하여야 하는데요. 날씨가 더운 여름에는 상품이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절기 기간에만 드라이 아이스를 일시적으로 추가하거나 보냉박스를 사용하는 등 물류 전문 지식으로 숙련된 컨설팅을 해주셨습니다.


콜로세움 서비스 이용을 고려하는 담당자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기업의 물류 담당자 입장에서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물류 프로세스를 기획해야 하는데요. 콜로세움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며 COLO 솔루션을 사용하면서 출고 업무의 편의성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판매 채널을 확장을 하며 필요한 물류의 작업 방식을 물류 전문가 FD 님께서 항상 합리적으로 컨설팅하여 주시는데요.

최근에는 브랜드가 계속하여 성장함에 따라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저 단가 상품의 번들 구성과 관련하여 물류 전문가 FD 님과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저 단가 상품의 경우에는 유통사에서 요구하는 납품 가격대를 맞추기 어려워 번들로 구성하여 세트 상품으로 납품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런데 세트 상품의 경우 다량의 상품이 묶여있어 파손율을 최소화하려면 포장 방식에서부터 세부적으로 신경써야 할 사안이 많은데요. 이에 대한 해결책을 얻기 위해 물류 전문가 FD 님께 상품의 포장 방식과 관련하여 도움을 요청드렸습니다. 물류 전문가 FD 님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합포장 방식 중에 띠지를 두르는 형태의 포장을 하게 되면 상품이 분리되거나 파손될 위험이 있으니, 비닐 파우치에 실링을 하는 포장 방식을 제안해 주셨는데요. 자사 상품인 국 탕류 밀키트에 적합한 형태의 포장 방식을 맞춤형으로 커스터마이징해 주셔서 물류를 더욱 효율적인 형태로 운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접수되는 배송 중 문의사항이나, 택배사의 파업 및 우천으로 인한 배송 지연 등과 같은 이슈사항이 생겼을 때는 물류 전문가 FD님이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하여 그날의 물류 변동 사항을 미리 말씀하여 주시는데요. 당일 물류 현황도 사전에 이야기 해주셔서 저희도 배송과 관련된 클레임이나 변수에 충분히 대처할 수 있어 고객분들께 더욱 빠르게 응대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콜로세움 풀필먼트에서는 재고 관리를 솔루션에서 실시간으로 집계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더테이스터블은 특정 제품에 한하여 제조사와 공동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제조사 물류를 진행하였을 때에는 물류가 이원화되어 저희 측에서 판매하는 상품과 제조사가 유통하는 채널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출고 건수가 일 단위로 공유가 되지 않아 정확한 재고 수량을 집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콜로세움에서는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여 유통 채널별로 출고되어야 하는 수량을 예측할 수 있어, 다음 분기에 생산해야 할 상품의 제조 계획을 세울 때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종합 물류 대행업체와 협업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물류로 인해 발생하는 업무 리소스를 최소화하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콜로세움은 자동화 시스템으로 업무에 투자하는 시간은 줄여주면서 물류 전문가 FD 님이 물류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물류 프로세스가 세팅되도록 다방면으로 살펴보고 설계하여 주시는데요. 물류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은 줄이되 일의 능률은 높일 수 있는 종합 물류 서비스 이용을 고민하신다면 콜로세움 풀필먼트 서비스를 추천드립니다.

Leave a Reply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