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셀러 분들의 성장을 응원하고자 효과적인 물류 전략으로 스몰 브랜드에서 빅 브랜드로 고공행진하고 있는 브랜드의 물류 사례를 준비했어요. 이제 막 런칭한 스몰 브랜드라면 성공하기 위해 어떤 비즈니스 전략을 취해야 할지 다방면으로 고민이 많으실거에요. 상품 기획이나 디자인부터 마케팅, 그리고 물류까지 신경 쓸 일이 많아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실텐데요.
콜로세움의 고객사 온브릭스는 오늘배송 당일도착 서비스를 도입한 후 단일 상품으로만 약 5억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고 해요. 과일을 주문한 즉시 최대 12시간 내에 배송하는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구매 경험을 선사한 것이 바로 핵심 비결이었다고! 이로써 브랜드의 성공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오직 콜로세움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오늘배송 당일도착 프로모션으로 상품과 브랜드의 가치를 한 단계 더 높여보세요💙
📢 콜로세움 소식
•큐레이션 | ‘찐팬’ 만드는 스몰 브랜드, 비결은 바로 물류 전략에 있다?
•큐레이션 | 당일도착 서비스 도입 시 알아야 할 물류 실무 지식 KNOW-HOW
•인터뷰 | B2B 기업 대량 물류를 담당하는 오퍼레이션 팀 운영파트 조나단 FD
📢 고객사 소식
•언론보도 | 청정지역에서 나고 자란 흑염소로 프리미엄 진액을 제조하는, 흑소담
•언론보도 | 제주의 가치를 담은 공간과 레시피로 디저트 문화를 만드는, 설심당
💬 뉴스 소식
•전국에 노는 물류창고, AI로 잘 돌립니다
•거침없는 ‘쿠세권’ 행보에 맞불…‘신세계·롯데’ 대응책은?
•고물가 장기화에…유통업계, PB 제품군 강화 경쟁 본격화
•’초개인화’가 뭐길래…이커머스업계, AI 기술 선두주자는?
•‘K-뷰티’ 다시 꽃피는 봄 오나? 온·오프 시장 경쟁 ‘후끈’
큐레이션 | 콜로세움 소식
‘찐팬’ 만드는 스몰 브랜드, 비결은 바로 물류 전략에 있다?
스몰 브랜드에서 빅 브랜드로 성장하는 작은 브랜드의 물류 사례
길거리를 걷다 보면 동네의 작은 카페나 가게도 유니크하고 감성있는 브랜딩을 통해 차별화된 첫인상을 전하는 스몰 브랜드를 한 번쯤 마주해 보셨을 거예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쇼핑을 하다 내 취향을 저격하는 스몰 브랜드를 찾으면 망설임 없이 웹사이트를 북마크 하기도 하고요. 스몰 브랜드의 팬이 되어 지인에게 제품을 추천해 본 경험도 있으실 텐데요. 스몰 브랜드마다 고객과 가까워지는 마케팅 전략은 모두 다르지만, 온라인에서 성공적으로 매출을 달성한 작은 브랜드의 공통점은 바로 물류 전략이에요.
물류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며 마케팅, 영업 같은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주문 즉시 출고하는 빠른 배송으로 브랜드 경험을 강화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는 등 다양하게 전략을 수립해 볼 수 있을텐데요. 오늘은 콜로세움과 함께 똑똑한 물류 전략으로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브랜도 인지도를 향상해 빅 브랜드가 되어가고 있는 스몰 브랜드의 사례를 준비해 봤어요.
큐레이션 | 콜로세움 소식
당일도착배송 서비스 도입 시 알아야 할 물류 실무 지식 KNOW-HOW
당일도착배송에 적합한 상품인지 고민해 보는 것이 우선이에요.
당일도착배송은 단순한 비용의 증가 뿐만 아니라 일반 물류 프로세스에 새로운 업무가 추가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업무 리소스를 고려해 도입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우선순위를 보고 판단해야 해요. 당일도착배송은 소비자에게 당일도착이라는 부가가치가 더해졌을 때, 상품의 판매 마진율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상품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고가의 전자제품이나 명품 잡화와 같은 고부가가치 상품이 제격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당일도착배송은 허브로 대량입고되는 일반 택배와 다르게 직접 배차한 차량이 상품을 픽업해 허브센터로 1시간 이내에 운송돼요. 대면배송을 원칙으로 하기때문에 상품 파손과 변질의 우려가 없고요. 신선도가 중요한 상품의 경우 당일도착배송을 도입하게 되면 산지나 제조처에서 상품을 픽업해 고객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에게 더 높은 상품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인터뷰 | 콜로세움 소식
B2B 기업 대량 물류를 담당하는 오퍼레이션 팀 운영파트 조나단 FD
Q. 콜로세움의 재고관리는 보통 어떻게 진행되나요? 재고관리 절차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재고관리는 납품뿐만 아니라 유통 절차와도 연결되는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재고를 관리하는 핵심 포인트 중 하나는 출고순서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유통기한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빠르게 출고해야 하는 물량을 용이하게 구분할 수 있는 선입선출과 후입선출 방식을 택하고 있어요. 그리고 콜로세움은 COLO 솔루션 내 로케이션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재고 오차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물류센터 현장에서 상품을 보관하는 위치와 COLO 솔루션에 기록된 정보를 동일하게 관리합니다. 따라서 상품 위치를 직접 물류센터에서 사람이 확인하지 않아도 COLO 솔루션을 통해 물류 보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재고를 관리하다 보면 상품이 파손되거나 물류센터에서 분실하는 경우도 잦은데요. 사전에 재고 손실 위험을 방지할 수 있도록 사진 촬영 및 바코드 스캔을 통해 입출고 절차를 전부 모니터링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월 1회씩 물류전문가 FD가 현장에서 재고 전수조사를 진행합니다.
* 선입선출 : 가장 나중에 들어온 상품을 먼저 출고하는 방식
* 후입선출 : 가장 최근에 입고한 상품을 먼저 출고하는 방식
언론보도 | 고객사 소식
콜로세움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견고히 하세요
청정지역에서 나고 자란 흑염소로 프리미엄 진액을 제조하는, 흑소담
흑소담은 자연방목으로 자란 흑염소와 최상급 약재를 한 포에 가득 담아 79.1% 높은 함량의 프리미엄 흑염소 진액을 생산합니다. 빠른 7일 피로회복 과정으로 수면의 질을 상승시키고 기력회복에 효과적인 흑소담의 흑염소 진액은 콜로세움으로 수준 높은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프리미엄의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제주의 가치를 담은 공간과 레시피로 디저트 문화를 만드는, 설심당
제주 설심당(雪心堂)은 제주 토종 디저트 카페 브랜드로 제주 전통 식문화 확산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제주 천혜의 환경에서 자란 보리와 콩으로 만든 자연 건강 선식을 제조하는 설심당은 언제나 한결같은 마음으로 고객을 만나기 위해 빠른 출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로세움과 함께 브랜드 경험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한 줄 뉴스 라인업
•전국에 노는 물류창고, AI로 잘 돌립니다
•거침없는 ‘쿠세권’ 행보에 맞불…‘신세계·롯데’ 대응책은?
•고물가 장기화에…유통업계, PB 제품군 강화 경쟁 본격화
•‘초개인화’가 뭐길래…이커머스업계, AI 기술 선두주자는?
•‘K-뷰티’ 다시 꽃피는 봄 오나? 온·오프 시장 경쟁 ‘후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