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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큐레이션

이커머스 셀러가 많이 쓰는 쇼핑몰 솔루션 순위 Top 5

By 2024. 04. 154월 29th, 2024No Comments

쇼핑몰 운영에 도움되는 All-In-One 솔루션 알아보기💙

오늘은 이커머스 셀러들이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자주 쓰는 업무 솔루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봤어요. 쇼핑몰 운영에 가장 기초적라고 할 수 있는 쇼핑몰 솔루션사부터 업무 편의성을 높여주는 주문 및 재고 관리 솔루션, 고객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돕는 마케팅&세일즈 솔루션 등 업무의 능률을 올려줄 수 있는 솔루션 위주로 준비해 봤는데요. 요즘 잘나가는 브랜드들이 쓰는 솔루션을 벤치마킹해 브랜드를 로켓처럼 성장시키고 싶은 분이라면 본문 내용을 주목해 보세요. 


1) 쇼핑몰 솔루션(호스팅) – 카페24, 아임웹, 식스샵, 고도몰

쇼핑몰을 운영할 때 사용해야 하는 호스팅은 컴퓨터의 전체 또는 일정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버의 일부를 임대해 주는 서비스를 말해요. 호스팅에는 웹 호스팅과 서버, 메일, 리셀러 등 다양한 형태의 호스팅 서비스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쇼핑몰 솔루션은 웬 기반의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을 의미해요. 쇼핑몰 솔루션은 이커머스 셀러들이 쉽게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도록 상품 판매나 결제 기능에 초점을 맞춰 제작한 형태로 일반적인 쇼핑몰에 접속했을 때 쉽게 볼 수 있는 화면처럼 구성돼 있는데요. 쇼핑몰 솔루션은 고객이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이 자유롭게 쇼핑몰의 디자인을 설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또한 쇼핑몰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에 기반해 쇼핑몰의 구조적, 시각적 디자인을 설계하는 것이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직접 만드는 것보다 제작 기간이 짧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국내에서 자주 쓰이는 쇼핑몰 솔루션은 카페24, 아임웹, 식스샵, 고도몰 등을 이야기할 수 있어요.


2) 주문 및 재고 관리 솔루션 – 이지어드민, 플레이오토, 셀픽

브랜드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다면 효율적인 재고 관리의 중요성을 잘 아실 거예요. 상품 종류나 수량이 늘어날수록 관리를 잘못했을 때 시간과 비용 손실이 커지기 마련이고, 이는 기업의 매출이나 영업 이익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선 재고 관리에 혼동이 생기지 않을 수 있도록 판매 전부터 상품 종류별로 체계적으로 재고 관리를 하는 과정이 꼭 필요해요. 최근 이커머스 셀러들은 쇼핑몰에 접수된 상품을 수집하거나 운송장 입력 등의 업무를 한 번에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주문 및 재고 관리 솔루션 등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입출고 내역이 기록돼 출고 수량에 따른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또한 단순 주문 수집이나 입출고 내역, 재고 현황 확인 등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주문 및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이커머스 셀러들에게 크게 각광받고 있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러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는 대표적으로 이지어드민, 플레이오토, 셀픽 등이 있어요. 


3) CRM&세일즈 솔루션 – 세일즈 포스, 허브 스팟, 먼데이, 리캐치, 빅인

긍정적인 고객 경험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고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최근 스몰 브랜드부터 중견 및 대기업에서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솔루션이 있다면 그건 바로 세일즈와 CRM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어요. CRM&세일즈 솔루션은 고객 정보를 관리, 추적, 분석, 저장해 조직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데이터 기반의 IT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세일즈와 마케팅이 융합된 형태의 솔루으로 체계적인 고객 관리 프로세스를 만들어 영업 효율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지원해 비즈니스의 성장을 가속화시킨다고 할 수 있어요.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솔루션은 세일즈 포스, 허브스팟, 먼데이 등이 대표적이고 국내 시장에서는 리캐치, 빅인 등이 있어요.


4) 마케팅&고객 CS 솔루션 – 스티비, 브이플레이트, 채널톡, 스토어링크

이커머스 셀러나 기업이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법은 모두 각양각색일텐데요. 최근 대세로 떠오르는 마케팅 솔루션이 있어요. 브랜드의 니즈에 따라 사용하는 솔루션이 다르겠지만 대표적으로는 뉴스레터 편집 툴인 스티비, 숏폼에 최적화된 AI 영상 편집 솔루션 브이플레이트, 고객 CS 메신저인 채널톡, 마케팅 솔루션인스토어링크가 있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솔루션은 스티비인데요. 브랜드가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목적으로 뉴스레터를 보낼 때 사용하는 편집 툴로 AB테스트나 자동화 기능이 잘 되어있어 이메일 발송 시 업무 편의성을 높여준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 다음은 틱톡, 유튜브 쇼츠 등의 숏폼 매체에 최적화된 1분 이내의 영상 템플릿을 제공하는 브이 플레이트가 있는데요. 10분이면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AI가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숏폼 마케팅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세번째는 채널톡으로 고객과 1:1로 상담할 수 있는 메신저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접수된 고객의 기본 정보와 상담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종료한 후에도 알림과 이메일로 고객과의 소통이 가능해 재구매율을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마지막으로 스토어링크는 이커머스 셀러들을 위한 마케팅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잘 팔리는 상품을 위한 상세페이지 진단 서비스부터 내가 판매하고 있는 아이템의 경쟁 강도, 키워드 검색량, 상품 판매 및 노출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지원하고 있어요.


5) 물류 솔루션

콜로세움

쇼핑몰을 운영하는 이커머스 셀러거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면 상품을 출고할 때마다 직접 포장을 하거나 배송하는 데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특히 여러 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거나 다품종 소량의 상품을 취급하면 할수록 물류 처리의 난도가 높아 시간과 노동력을 과다하게 투입할 뿐만 아니라 잦은 실수로 재고 및 부자재 분실, 고객 컴플레인 등으로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이러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는 물류 솔루션이 있어요. 바로 콜로세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의 IT 솔루션 COLO인데요. COLO 솔루션은 콜로세움에서 단독으로 제공하고 있는 물류 솔루션으로 클릭 10번이면 주문 수집은 물론이고 데이터 기반의 입출고 내역을 통해 배송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브랜드의 물류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물류에 투입하는 시간과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드리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브랜드는 물류에 투입하는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차율 0.1% 미만의 만족도 높은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아울러 COLO 솔루션은 콜로세움의 물류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단 1원도 내지 않고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이커머스, B2C·B2B, 식자재, 프랜차이즈, 오프라인, 글로벌 등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글로벌 종합 물류 서비스로 고객에게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면 하단 배너를 통해 서비스 문의하기를 남겨보세요. 신규 입점 고객에게 최대 500건까지 택배비를 무료로 제공해 드리는 파격적인 혜택을 지원해 드릴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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