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보도 ]

콜로세움 "대기업 택배물량에 밀리는 소상공인 위한 서비스 출시"

2021.11.30


연말 시즌이 되면, 택배 배송이 몰리는 병목현상으로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 배송지연을 겪는 일이 다반사다. 특히,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형 물류 인프라는 물류마진을 위해 대기업 위주의 물량에 맞춰 구조가 짜여질 수 밖에 형태다.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소상공인 온라인 판매자들은 택배가 몰리는 시기가 되면, 대기업보다 순위에서 밀려나 항상 고객들에게 배송 지연 사과 안내부터 하기 바쁜게 현실이다.

풀필먼트 스타트업 콜로세움이 이런 소상공인의 고충을 해결할 수 있는 '예약배송' 서비스를 론칭했다. 미리 예약만 하면 소량의 택배 건 수도 약속한 날짜에 맞춰 소비자에게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예약배송은 콜로세움이 AI 빅데이터와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종의 라스트마일 인프라까지 갖추고 있어, 상품형태에 따른 최적화된 물류셋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놓을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물류센터 별 진행상황에 따른 물류처리 속도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출고될 상품의 배송 타임라인을 구체적으로 그려내 배송 도착 스케쥴을 예측해 맞추는 시스템을 구현해낸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연말, 연초, 명절 등 택배가 급증하기 전에 배송물량을 예측 후, 온라인 판매자들이 원하는 날짜에 배송을 요청하면 그에 맞춰 발송되도록 스케쥴을 관리한다. 박진수 콜로세움 대표는 "기존의 물류시스템에서 파편화되어 있던 데이터 구조를 하나의 흐름으로 만들면서, 소규모 이커머스도 빠르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며 "물류업의 밸류 체인 상에서 확보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어떻게 판매자와 구매자들이 체감가능한 혜택으로 바꿀 수 있을지에 대해 지속해서 연구하고 혁신을 시도하는 풀필먼트가 되겠다"고 밝혔다.




매일경제 이덕주기자


 

쉽고 편한 콜로세움 서비스 시작

서비스 상담
고객님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물류업무를 부담 없이 상담해주세요.
견적 확인
최적화된 서비스의 정확한 견적서를
제안 드립니다.
서비스 가입
서비스 계약과 가입이 완료되면
AI 풀필먼트를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
상품 입고
물류센터에 상품만 입고 해주세요.
나머지 물류업무는 다 알아서 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