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이달의 큐레이션

달나라 토끼,절구질 아르바이트 사표 선언

By 2023. 06. 0711월 10th, 2023No Comments

TREND 3. 달나라 토끼,절구질 아르바이트사표 선언

– CU 편의점에서 미피 도시락을 볼 수 있게 된 이유
– 캐릭터 IP 전속 계약을 통한 유통 업계의 연이은 IP 상품 출시
– IP 시장, 식품 산업에 이어서 패션·유통까지 확대


CU 편의점에서 미피 도시락을 볼 수 있게 된 이유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아는 사람들 사이에선 캐릭터 산업이 ‘황금 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릴 만큼 호황을 넘어 활황을 누리고 있어요. 캐릭터를 소비하고 향유하는 어른들의 장난감 문화인 키덜트 Kid+Adult 현상이 보편화되고, 식품 산업을 중심으로 캐릭터 마케팅을 펼치면서 지적재산권 활용이 보다 넓은 연령층으로 확대된 거예요.

단순히 캐릭터에서 벗어나 인플루언서로의 영향력을 발휘했던 EBS의 펭수부터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 카카오 프렌즈·라인프렌즈까지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며 유튜브 콘텐츠 제작, 캐릭터 팝업 스토어 등 지적재산권을 활용하는 방법 또한 다양해졌고요. 해외 캐릭터 IP와 저작권 계약을 맺어 이벤트의 콘셉트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등 콘텐츠의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요.


지적재산권, IP 시장 확대 위한 금융 규제 완화

캐릭터 IP 시장의 성장 배경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어요. 바로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정부의 금융 규제 완화예요. 지적재산권의 정의를 짚어보면 ‘인간의 지적 활동으로부터 생기는 성과 중 법률적 보호 대상이 되는 권리’를 말해요. 어렵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지적재산권은 우리가 하루에도 수십 번씩 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침 출근길에 읽는 텍스트 북이나 카카오톡에서 채팅할 때 자주 쓰는 이모티콘, 심심할 때면 한 번쯤 보게 되는 웹툰 등 인간이 창작한 저작물은 모두 지적재산권의 개념 안에 포함돼요. 여기에 더해 IP 금융은 지적재산 특허권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해 대출을 받거나 투자를 하는 금융 행위를 모두 포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콜로세움 고객사 온브릭스 인스타툰

정부는 캐릭터 시장이 성장하자 지적재산권 IP를 담보로 걸고 제공하는 금융 행위에 대한 법 규제를 완화했는데요. 이로써 자체 개발한 캐릭터 IP는 보유했지만 자본이 없었던 중소기업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투자를 받고 사업을 확장하는 일이 가능해졌어요. 현재 캐릭터 IP 시장 규모는 2025년 1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는데요. 1990년대에는 캐릭터 산업 규모가 1,000억 원 대였다고 하니 그야말로 ‘억’ 소리, 아니 ‘조’ 소리 나는 성장을 이뤘다고 할 수 있어요.


캐릭터 IP 전속 계약을 통한 유통 업계의 연이은 IP 상품 출시

SPC 삼립 포켓몬 빵, CU 편의점 미피 떡볶이

지적재산권 IP에 대한 금융 규제가 풀리면서 이를 활용한 캐릭터 사업 역시 활발해졌어요. 삼립의 포켓몬 빵은 2006년 단종 이후 16년 만에 재출시되며 2022년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했는데요. 옛 향수를 그리워하는 MZ세대의 추억 소환 놀이로 인해 포켓몬 빵 스티커 수집 열풍이 불었어요. 편의점에 가면 포켓몬 빵이 품절됐다는 문구가 쓰여 있는 건 기본이고, 온라인 커뮤니티마다 포켓몬 빵 재고 수량이 공유될 만큼 전국적인 포켓몬 빵 대란이 일어난 거예요. ​

포켓몬 빵이 연일 화제를 모으자 대형 유통사에서도 신제품을 출시하기 바빴는데요. 계묘년을 맞아 CU 편의점에서는 네덜란드 출신의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미피 도시락과 당근 샌드위치 등을 출시하고요. GS25 편의점에선 일본 만화 캐릭터로 유명한 짱구를 활용해 액션가면 라멘과 맥주를 출시하기도 했어요. 더 나아가 최근 롯데에서는 제로 슈가 소주 ‘새로’를 홍보하기 위해 구미호를 콘셉트로 캐릭터를 개발했는데요. 구미호 캐릭터를 모델로 제작한 독특한 세계관의 CF는 자사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한지 6개월 만에 860만 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어요.

롯데 칠성주류 제로 슈가 소주 새로 CF

IP 시장, 식품 산업에 이어서 패션·유통까지 확대

카카오 프렌즈샵 최고심 굿즈

IP 시장은 단순 캐릭터 산업뿐만 아니라 식품 산업에서 패션, 유통 사업으로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어요.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의 캐릭터는 대충 그린 듯한 그림체와 화려한 색감, 재치 있고 무한 긍정하는 말투로 출시되자마자 수많은 짤방을 생성하며 SNS에서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유니크한 콘셉트로 한 차례 화제가 된 최고심 캐릭터는 신한카드, 카카오 프렌즈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기업들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고 있어요.

최고심 캐릭터 신한카드, 핑크퐁 아기상어 떡볶이

동요 ‘아기상어’로 유명한 글로벌 유아동 브랜드 핑크퐁은 카테고리에 구애받지 않고 자사 IP를 활용해 핑크퐁 떡볶이, 핑크퐁 치약 등 신상품을 연달아 출시하며 캐릭터를 기반으로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고요.

콜로세움이 크로스보더 물류를 대행하는 구루컴퍼니는 글로벌 굿즈 스토어로 국내 유명 게임인 검은사막의 지적재산권 계약을 체결해 의류, 티셔츠, 컵 등의 굿즈를 제작해 해외로 수출하고 있어요.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통해 지적재산권 활용 방법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캐릭터 소비 형태가 완구 및 문구류 중심이었던 과거와 달리 산업과 제품에 관계없이 다채로운 방향으로 한층 더 진화한 것을 알 수 있기도 해요.

콜로세움 고객사 글로벌 굿즈 스토어 구루랑

콜로세움은 고객사의 물류를 운영한 데이터와 물류처리 경험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주류를 포함해 밀키트, 캐릭터 IP, 반려동물, 우먼 웰니스, 리셀 플랫폼 등 이커머스 시장에서 화제가 됐던 주제들을 콜로세움만의 인사이트로 분석해 [콜로세움 이커머스 트렌드인사이트 2023]를 발간한 바 있는데요. 이커머스 트렌드를 바라보는 콜로세움만의 관점과 성공적인 물류 운영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콜로세움 하단 배너를 통해 트렌드 리포트를 다운로드 해 보세요💙

참고자료

· 달나라 토끼, 절구질 아르바이트 사표 선언
· CU 편의점 페이스북
· 온브릭스툰 인스타그램
· 삼립 SPC 페이스북
· 롯데칠성 주류 유튜브 채널
· 신한카드 홈페이지
· 오테이스트 홈페이지
· 구루랑 홈페이지
· 카카오 프렌즈샵 홈페이지
· 한국콘텐츠진흥원(통계)

Leave a Reply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