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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이커머스 셀러시라구요? 정확한 재고관리 시스템은 기본입니다 ②

By 2024. 01. 232월 16th, 2024No Comments
글로벌 공급망이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글로벌 관점에서 물류를 바라보는 시각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글로벌 리더가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으나 원문으로 읽어야 하며 한 곳에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콜로세움은 글로벌 물류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글로벌 물류시장을 리딩하는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급망 및 판매채널을 안정화하고 비용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고관리 시스템이 중요합니다’라는 어려운 말 말고도 품절없이 상품을 잘 판매하기 위해서도, 과잉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도 재고관리가 필요합니다. 

재고관리 시스템은 입고부터 보관, 출고까지 재고가 움직이는 과정에서 수량의 변동을 방지하고 판매를 위해 필요한 만큼의 수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수량의 변동은 파손, 변질, 분실 등의 주요요인이 작용할 수 있으며 필요수량은 판매량에 따라 변동되기도 합니다. 

이번 시리즈는 연재시리즈로 재고가 왜 정확하게 파악돼야 하는지, 전산에 기록된 재고와 실재고를 맞추기 위한 재고실사, 재고량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중 두 번째로 재고실사의 중요성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어요. 
• 재고회전율 파악의 중요성
• 효율적인 재고실사 실무적용법

재고실사는 정기적으로 진행해주세요

Warehouse

재고정확도는 수익을 계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판매된 상품의 원가와 관련해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재고가치의 변동을 추적하고 수익률 산정에 반영해야 합니다. 재고실사를 통해 재고관리 시스템 내 재고 정확도를 확인하고 비용이 많이 들면서 회전율이 낮은 상품을 찾아낼 수 있죠.

재고가치를 파악할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이 없다면 다음에 입고할 상품에 대한 예산을 수립할 수 없습니다. 재고실사를 통해 정확한 재고량을 파악하고 유지해야 할 안전재고량을 알아야 추가 입고 계획을 정확하게 수립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재고실사는 재고회전율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빠르게 매진되거나 그렇지 않아 쌓여이는 상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빠르게 매진되는 상품은 많은 공간을 할당해 입고하거나 재고회전율이 낮은 상품은 현재 재고만 판매하고 판매를 중단하는 등의 사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죠. 

그리고 제조사를 변경해 퍼스트마일 거리를 좁히는 등 공급망의 최적화해 현재 지출되는 비용보다 적게 사용하면서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기도 합니다. 단순히 상품을 보관하는데도 비용이 필요하죠. 보관비용에는 보관, 인건비, 보험, 임대료 등 상품운반과 관련된 모든 비용에 더해 손상, 유통기한 만료 등의 비용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재고를 오래 보관할수록, 재고가 많을수록 커지게 되죠. 그리고 재고정확도를 높이는데 장애물로 작용합니다.

최종 재고실사 일자나 상품 금액에 따라 재고를 실사할 공간을 구분해야 합니다. 구분한 공간에 우선순위를 부여해 실사로 인한 손익을 계산한다면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공간은 배제하고 진행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는 등급에 따라 정기실사때 항상하는 공간, 홀수회차만 실사하는 공간 등으로 지정해둘 수 있죠.

그리고 실사는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랜시간 재고를 실사하지 않는 경우 오류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게 되면 잠재적으로 오류가 발생할 위험을 안게 되는 것이니까요. 통상적으로 1년에 1, 2회 재고실사를 진행하며 분기별 실사가 권장됩니다.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는 재고실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업무 중단 후 전체 실사

실사시점에 입고나 배송 등 물류에 변동을 주지 않도록 모든 작업을 잠시 멈추고 실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업무를 중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재고실사가 처음이라면 추후 재고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기반작업으로써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전산상 재고와 실 재고를 확인했다면 분석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탐색해야 합니다. 상품별 총 마진과 재고회전율, 재고단가 등을 전년과 비교하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겠죠. 이를 통해 내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에 대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재고발주 계획, 수요예측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룹분석

그룹분석은 상품의 가치와 수량이 서로 다른 상품을 고가상품, 중간상품, 저가상품 등으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그룹핑된 상품을 묶어 보관할 수 있으며 고가상품을 더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룹별 주력할 상품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일 가성비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면 저가상품의 발주량을 늘리고 보관공간도 더 많이 할당해 재고회전율을 높이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겠죠. 

상품과 별개로 운임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양, 같은 종류의 상품이라도 운송시기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운임이 높아지는 특정시기를 피해 상품을 발주한다면 비용측면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죠. 이와 함께 운송사, 운송수단 등에 따라 손망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겠죠. 

간접비 파악

간접비를 파악하는 것은 숨겨져있는 비용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직접적으로 상품을 제작하거나 소싱하는 비용과 인건비 외에 임대료, 공과금, 보험, 관리비와 같이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여기에 포함되죠. 간접비 절감은 마진 확보로 바로 이어질 수 있으며 확보된 마진을 가격이나 서비스 측면에서 경쟁우위에 적용할 수 있죠. 

재고실사는 필요하지만 어려운 작업입니다. 특히 사업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복잡해지죠. 만약 500가지(SKU)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경우에 모든 종류의 재고를 확인하는 것은 하루에 끝낼 수 없습니다. 다품종 소량화가 지속 진행되는 상황에서 실사 난이도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효율화해줄 수 있는 솔루션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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