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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큐레이션

휴먼터치가 가지고 온 것

By 2021. 06. 095월 23rd, 2023No Comments
휴먼터치가 가지고 온 것

쿠팡·카카오와 정면승부는 힘듭니다. 자금력과 물류 인프라라는 체급 자체가 다른데 똑같은 코스대로 뒤쫓기만 해선 승산이 없죠.

-가격·속도전 넘어 감성 자극… e커머스 2차전은 ‘휴먼터치’

편의성도 중요하지만 더 머무르고 싶게 만드는 감성적 만족감을 충족시키려는 시도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싼 가격과 빠른 배송 경쟁에 매몰되지 않으려는 e커머스 업체들을 중심으로 #휴먼터치 리그가 조성되고 있다.

쇼핑 욕구를 자극할 새로운 방식을 찾던 다양한 군소 업체들이 ‘감성’에 주목 인간의 공감 영역을 채우는 서비스로 연대감을 높이고 이를 통해 충성도를 갖게 하는 이른바 휴먼터치 전략 상품 검색과 선택, 결제, 배송까지 24시간 안에 끝나는 편의성도 중요하지만 더 머무르고 싶게 만드는 감성적 만족감 충족을 위한 시도로 해석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맞춤형 컨텐츠 제공을 통한 유저 확보 전략]
네이버- 네이버멤버스 – TVING 인수를 통한 OTT 사업
카카오- 카카오엔터 – OTT 사업
쿠팡- 쿠팡플레이(OTT사업) SNL 여름시즌 런칭 예고

​[고객향 컨텐츠 전환을 통한 유저 확보 전략]
▲ 현대- 현대식품관 투홈 – 현대식품문학 컨텐츠로 방문유도
▲ 마켓컬리 – TMI MD들의 소싱 과정 이야기 컨텐츠
▲ CJ 오쇼핑 – 고객향 메시지로 전환 “ 오늘부터 우리 1일이네요“ 저녁접속 고객은 “ 오늘하루도 수고했어요"

​[집중과 투자로 고객접점 확보 전략]
▲ SSG – SK구단을 인수를 통한 고객 접점 확대 – 굿즈 사업 등
▲ 롯데- 폐점 대신 리뉴얼 – 체험요소를 늘리기로

​[고객 커뮤니티 활성화로 충성도 확보 전략]
▲ 오늘의 집- 랜선 집들이를 통한 소통
▲ 당근마켓- 플랫폼을 통한 대면거래, “동네생활"동네 커뮤니티 형성

“휴먼터치 전략 구사 > 체류시간 장기화 > 매출 확대”
코로나시기에 성장한 다수의 이커머스 브랜드들은 모두 같은 맥을 하고 있다는 분석​

​※ 이러한 휴먼터치는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 불황에는 복고가 진리, 복고 정서가 반영된 휴먼터치 할매니얼?

MZ세대와 할머니의 합성어 할매니얼 그리고 그 취향을 인증하는 할밍아웃. 연륜에서 묻어나오는 여유와 입담, 권위적이지 않은 태도와 세련된 패션센스 로 있어 보이는 할머니들에게 ‘있어빌리티’ 를 추구하는 MZ세대가 빠져버림​.

숫자로는 스타벅스에 따르면 2021년 한정 오트 메뉴의 구매비중이 2030 에서 70%
무신사에 따르면 꽃무늬 롱스커트의 판매가 1/4분기 1위 작년 동기 대비 270% 증가 카디건 판매 164% 증가

이런 트랜드를 반영해서 광고업계도 윤여정 /나문희 / 박막례 / 나문희 씨가 선호모델로 등장. → 뉴트로 열풍의 연장이자 디지털의 피로감, 새로운 영역에 대한 갈증이 복합적으로 반영됨. 적극적인 위로와 일방적인 이해를 해주는 멘토이자, 어린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할머니”의 정서가 시장의 흐름과 맞아떨어짐

​결론: 소비자의 정서에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마케팅이 곧 휴먼터치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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