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사전

다 알아서 해주는 풀필먼트로 브랜드의 성장과 고객 경험에 집중하세요

By 2023. 02. 1611월 10th, 2023No Comments

코로나19 팬데믹이 전 세계적으로 퍼지며 이커머스 산업이 성장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급부상한 산업이 있습니다. 바로 ‘풀필먼트(fulfillment)’ 인데요. ‘풀필먼트’는 상품의 보관이나 배송, 재고 관리를 일컫는 삼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 형태에서 IT 솔루션을 바탕으로 진화되어 쇼핑몰의 주문 수집부터 상품의 보관이나 출고, 재고 관리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디지털 영역이 더해진 종합 물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풀필먼트’는 기존 3PL에서 엑셀에 모든 주문 건을 취합하거나 수기로 작성해야 했던 수동적인 업무 방식에서 벗어나 IT 산업의 기술력을 통해 이커머스 플랫폼이나 쇼핑몰 솔루션사와의 API 를 통해 매일 접수되는 쇼핑몰의 주문 건을 자동으로 연동하는데요. 모바일 디바이스나 웹에서 클릭 몇 번만으로도 상품을 한 번에 출고할 수 있는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산업은 20년 기준 161조원 규모였던 반면, 22년에는 211조 규모 수준으로 130% 이상 성장하면서 온라인 구매가 점차 보편적인 소비 문화로 자리 잡았는데요. 이커머스 산업의 발달과 동시에 ‘풀필먼트’ 산업의 탄생 배경의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취향 미분화 트렌드’가 있습니다. 개인이 소비를 할 때 보편적인 형태의 기성품을 구매하기보다 브랜드의 가치관이나 개성을 중요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일컫습니다. 자신의 페르소나를 반영할 수 있는 상품에 가치 소비를 하기 때문에 상품의 형태가 독특하고 구성 또한 일반적이지 않을 수 있는데요. 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니즈가 구체화되면 될수록 상품의 크기나 특성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어 까다로운 물류 처리 방식에 최적화된 다품종 소량 상품 중심의 풀필먼트 산업이 발달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로 인해 쇼핑몰에서 다품종 소량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이커머스 셀러라면 다원화된 상품 구성으로 인해 포장이나 보관을 할 때 취급하는 상품의 크기나 특성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하는데요. 상품의 물성에 따른 임가공 작업은 기본이고 보관을 할 때도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설비나 자격(상온, 정온, 냉장냉동, 위험물)을 취득한 물류센터를 이용해 상품성 유지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브랜드의 성장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으로 상품의 소싱이나 기획, 마케팅 및 디자인 업무에 리소스를 적극적으로 투입해야 할 때 물류 업무를 직접 하고 있다면 상품화 작업에 상당한 시간이나 노동력을 투자해야 해 부담을 느끼기 쉬운데요. 전문성 있는 물류 운영 인력이 없다면 사업의 본질에 집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상품 특성에 맞는 패키징이나 임가공 작업을 할 때 숙련도가 떨어져 훼손될 확률이 높고 상품 출고를 할 때도 미출고되거나 오배송 될 수 있어 CS 문의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상품을 제공하는 것에 이어서 긍정적인 인식을 안겨줄 수 있는 고객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데요.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더욱 빠른 배송 리드 타임을 제공하고, 상품을 정해진 일자에 배송하게 되면 고객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어 신뢰도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도가 올라가는 일은 너무나도 당연할 것입니다.

똑똑하게 풀필먼트 업체를 선정해 합리적으로 이용한다면 브랜드의 성장 전략에 집중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풀필먼트 업체 선정 기준에는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안이 있습니다.

1. 물류 프로세스 컨설팅의 유무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거나 납품하고 있는 셀러라면 플랫폼별 입고 가이드를 전부 숙지해야 합니다. 특히 B2C, B2B는 상품의 포장이나 적재 방식이 전부 다를 뿐만 아니라 상품의 특성에 따라 운송이나 보관 방식의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커스터마이징 해야 하는데요. 다품종 소량의 상품도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물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고객사의 물류 운용 현황에 맞게 맞춤형으로 물류 프로세스의 A to Z까지 체계적인 물류 컨설팅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2. 자체 개발 IT 물류 솔루션

IT 기반의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쇼핑몰에 수집된 주문 정보를 엑셀이나 수기로 직접 입력할 필요 없이 단 클릭 몇 번만으로도 상품을 출고할 수 있는데요. IT 솔루션을 이용하게 되면 물류 업무 방식을 전면 자동화해 출고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쇼핑몰 플랫폼과의 API 연동을 통해 클릭 몇번으로 상품을 출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류센터 내 입고되는 상품의 수량을 시스템 내에서 전부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어 체계적인 상품 운용 계획을 사전에 수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물류 운영 전문 인력의 실시간 소통 여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상품이 출고되는 물류 업계 특성상 예정된 배송 건에도 변동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잦은 편인데요. 고객이 상품을 갑작스럽게 주문 취소를 하거나 우천이 악화되어 평소와 같이 정상적으로 출고를 하기가 어려운 경우 실시간 간선 상황과 물류센터 현장에 변동 상황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물류 전문 인력이 꼭 필요합니다.

풀필먼트 업체 선정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위 세가지 항목만 신중하게 살펴보고 결정하셔도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을텐데요. ‘콜로세움 풀필먼트’는 전국 33곳의 물류센터 네트워크로 안정적인 물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누적 200만건 이상의 상온 및 냉장·냉동 물류를 처리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상품의 물성에 최적화된 퀄리티 있는 특화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사의 업무 효율은 높이면서 신뢰할 수 있는 물류 서비스로 브랜드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전문성있는 풀필먼트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의 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통해 서비스 문의하기를 남겨보세요💙

Leave a Reply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