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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큐레이션

다크스토어, 아마존, 쿠팡의 공통점

By 2021. 04. 085월 23rd, 2023No Comments
다크스토어, 아마존, 쿠팡의 공통점
출처 : Surff

💡다크스토어의 등장이유?

온라인 채널의 성장, 주문량의 폭발적인 증가로 도심 지역 내 물류거점을 만들기 시작, 이후 방문율이 낮아진 오프라인 매장을 “다크스토어”라는 물류거점으로 이용하게 됨.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우리나라 다크스토어
1. 롯데마트의 세미 다크스토어
2. 배달의 민족 – B마트
3. 요기요- 요마트
4. GS수퍼마켓 GS수퍼마켓 1시간 내 배송 인기…매출 457% 신장
ㄴ“도심에 있는 점포의 장점을 활용해 배송 시간을 기존 3시간 남짓에서 1시간 내외로 단축했다”
특징: “마트”를 대체하는 역할을 수행 중!​

외국의 사례?
1. 아마존·알리바바도 다크스토어 전환에 속도
2. 중국 알리바바 ‘허마센셩’ – 16년 3KM이내 30분 배송, 최신 AI 빅데이터 기술적용
3. 미국 아마존 ‘홀푸드마켓‘’ – 20년 9월 뉴욕 브루클린에 다크스토어 매장오픈
4. 미국 백화점 체인 ‘메이시스‘ – 20년 10월 미국 델라웨어 주 콜로라도 주 지점 다크스토어 전환
5. 영국 테스코 – 2009년부터 시작, 온라인 주문의 절반 이상을 다크스토어에서 처리하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다크스토어를 개설(19.04.29)


💡다크스토어가 늘어가는 이유?

풀필먼트 서비스 + @ 장점을 가지고 있음 (도심 내에 있어 배송시간 단축, 효율적인 재고관리, 수월한 인력확보 등)

​⚡ 기사에서 공통점을 찾음!
쿠팡: 2025년까지 전국을 쿠팡 물류센터로부터 10㎞ 이내에 둔다는 배송 전략을 실현한다는 목표
아마존: 시카고에 대규모 창고 부지 확보
*아마존은 뉴욕에만 5곳, 비싼도심에 물류창고를 늘리고 있다.

✔ 찾아낸 공통점 무엇? 물류거점, ‘왜’ 도심으로 들어올까
✔ 물류거점을 비싼 도심으로 옮기고 있는 그들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 것일까?​

#급 부상중인 풀필먼트 트랜드 =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 (MFC)
특징: 도심 내에 위치, 센터의 규모를 수평에서 수직으로 확장, AI 기술을 최대한 활용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그동안 제 3자 물류에 의존했던 소규모 유통업체들에게 첨단기술이 접목된 MFC 구축 및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을 것. (글로벌 물류기술 동향 2020.07)


💡우리나라에도 생겼어?

메쉬코리아 – 도심형 물류센터 MFC 1호점 오픈​ – 마이크로풀필먼트 센터 강남점

✔ MFC의 핵심은 첨단화 된 스마트 물류 기술!
“국내 스마트 물류 기술 시장은 올해 7600억원 규모로 추정…스마트 물류 시스템의 핵심은 업체들이 물류센터로 모인 갖가지 물품을 얼마나 자동으로 목적지에 따라 효과적으로 분류해내느냐가 관건”

​✔ 장점만 모아 합쳐버리면?
다크스토어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 (도심 내 창고)
+풀필먼트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 (물류 기술)
+라스트마일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 (빠른배송) = 📦

우리나라에서도 “물류” 라는 카테고리 안에 있는 수많은 허들을 뛰어넘어 품목과 수량에 상관없이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최적화된 “주문 즉시 배송” 과 같은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하지 않을까. 물론, 관련해서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한 법안을 국회 내에서 논의중이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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