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전문가 FD

고객사에게 딱 맞는 물류 견적을 제공해 드리는 오퍼레이션 팀 세일즈파트 던 FD

By 2022. 07. 2711월 10th, 2023No Comments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콜로세움 오퍼레이션 팀 세일즈 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던 입니다. 반갑습니다.


던 님은 입사하신지 얼마나 되셨고 이전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콜로세움에 입사한지 이번 달로 딱 1년이 되었어요. 시간이 정말 빠르게 가네요.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는 4년 정도 되었고, 콜로세움에 오기 전에 총 3곳의 기업에서 생산·물류 경력이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첫 사회생활을 생산관리 업무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글로벌 물류 대기업 IT 부서를 거치고 콜로세움 직전에는 물류 실무와 가까운 영업 직군에서 일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 약 2년 정도 물류 영업 직무를 경험한 후 콜로세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재직 연차에 비해 물류와 관련된 많은 기업들을 경험하셨네요. 물류 산업에서 커리어를 쌓기 희망하는 이유와 콜로세움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네. 저는 산업공학을 전공하였지만 보통 많이들 희망하는 생산관리보다는 물류에 관심이 있었어요. 대학교 3학년 재학 중에 대학원에 물류 관련 전공이 신설된다는 소식을 듣고 대학원 교수님을 찾아가서 청강을 들을 정도였어요. 산업공학 내 물류가 비인기 분야이다 보니 수업을 들을 수가 없어서 항상 아쉬웠었는데 이때가 기회다 싶었죠.

졸업 후 취업은 산업공학 수요가 가장 많았던 생산관리로 시작했는데, 좀 더 물류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어 이직을 결심해 물류 IT 관련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좀 더 현장 실무에 가까운 일을 하고 싶어 물류 영업만을 할 수 있는 회사에 이직해 그곳에서 2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이때의 경험은 현장의 실무를 가장 가까이에서 보고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정리해 보면 콜로세움 이전 커리어는 계속해서 물류 실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해요.

가장 마지막으로 재직했던 곳은 글로벌 대기업으로 아무래도 규모가 크다 보니 이미 갖춰진 시스템과 고객사로부터 오는 안정성은 있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물류 산업 속에서 미래를 준비하기보다는 이미 갖춰진 시스템 내에서 기존의 방식을 유지하며 현재의 업무를 단순히 수행하는 제 역할에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물류 현장을 경험하고 실무를 알면 알수록 기존 업무 방식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너무 많다고 느꼈고, 시스템 내에서 일하는 것보단 현장에서 직접 필요한 변화를 만들어 가는 경험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이러한 물류 산업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나가는 물류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콜로세움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수 많은 스타트업 중 어떤 이유로 콜로세움에 합류를 결정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물류 스타트업들은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연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팀에 초기 멤버로 합류하고 싶었던 욕심이 있었어요. 작년에 합류할 때만 해도 콜로세움이 20명이 채 안 됐습니다. 과거 직장 경험을 고려해 봤을 때 스타트업 일지라도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 제가 원하는 경험을 얻기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특히 타 풀필먼트 스타트업에서 자사 물류창고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이라기보다 오히려 기존 물류 산업의 운영방식과 크게 다른 점이 없다고 느껴져서 저에겐 그 부분이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네트워크 물류센터와 파트너십을 활용한 물류 서비스의 확장성을 가진 콜로세움의 방향성에 더 많은 공감이 되었고, 성장 가능성에 확신이 들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콜로세움은 물류센터도 1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고 해외 특송사나 라스트 마일 등 여러 협력사와의 파트십을 통해 드랍쉬핑, 당일·새벽배송 등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도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을 회고해 보면 제가 경험할 수 있는 업무 영역 또한 회사의 성장에 발맞춰 계속해서 확장되는 게 느껴집니다.


콜로세움 오퍼레이션 세일즈 팀에서는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고객을 설득하는 방법으로 현장 미팅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전 회사에서 물류 영업을 담당할 때는 주로 팔레트 단위 입고, 보관 후 정기 납품과 같은 단순한 물류 프로세스를 가진 고객사 문의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전에는 주로 소통하는 대상이 기업의 물류 담당자이기도 하고, 주고받을 내용이 복잡하지 않아 기본적인 물류 용어만 사용해도 이메일을 통한 서면으로도 업무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콜로세움은 100 곳의 고객사가 있다면 100개의 물류 프로세스가 있다고 해도 될 만큼 고객사마다 진행하고 있는 물류 운용 형태가 모두 상이하고 요구받는 사항도 다양합니다. 또한 주로 서비스 문의를 하시는 고객사분들은 물류 담당자 뿐만 아니라 쇼핑몰 대표님께서 자체 물류를 하시다가 연락을 주시거나, 회사의 MD 및 마케터 분들이 물류까지 담당하시다가 문의를 남겨주시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그래서 오해없이 고객별로 맞춤 솔루션을 제안 드리기 위해 현재 하고 계신 물류 프로세스와 원하시는 물류 처리 방식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무래도 전화나 이메일만으론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사 입점 상담 중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가능한 현장 미팅을 진행하려고 있습니다. 고객사에서도 유선상으로 자세히 설명해 주시지 못했던 부분도 어려움 없이 저희에게 설명할 수 있어 비교적 현장 미팅을 선호하시는 편입니다.


콜로세움 오퍼레이션 팀 세일즈 파트 매니저로서 필요한 역량이나 노하우가 있을까요?

세일즈 파트 일은 사람을 대하는 일이 대부분이다 보니 지식보단 태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 무엇보다 근면함이나 집요함, 그리고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를 갖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 문의가 들어오면 놓치지 않고 제때 답변을 드리고, 영업 진행 상황에 따라 그에 맞게 정확한 응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업무 루틴을 만들고, 고객 기준에 따라 정보를 매일 신경써서 관리해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상담을 모두 팔로우업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고객분들도 여러 업체에 서비스를 문의하시다보니 확인이 늦거나 간혹 견적서를 송부드려도 회신이 없으신 경우도 많은데요. 전달드린 견적서와 고객사의 니즈가 Fit하지않아 회신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바쁜 업무 일정으로 제안을 놓치신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용기를 내 한 번 더 고객에게 연락해 고객이 만족하는 제안을 드릴 수 있을 때까지 고객과 저희 서비스의 접점을 찾아내려고 하는 집요한 태도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식단 관리 및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데요. 말씀하신 근면 성실 및 집요함과 같은 태도가 여기서도 적용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걸 여기에 엮으시네요. 그런데 또 아니라고 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헬스를 대학생 때부터 꾸준히 해왔는데 식단이나 규칙적인 운동 둘 중 하나라도 깨지면 어렵게 만든 몸이 금방 망가지더라고요. 그래서 사실 가능한 점심에는 집요하리만큼 다이어트 도시락이나 닭 가슴살을 챙겨 먹고 운동도 3분할로 나눠 주간 계획에 맞춰 운동하면서 관리를 하는 편입니다.


물류 산업에서의 세일즈 담당자로서 앞으로의 커리어 플랜은 어떻게 되나요?

콜로세움은 매년 3-4배의 성장을 해 나가고 있는데요. 그만큼 콜로세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영역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커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5년 차에 콜로세움에 입사를 결정했을 때만큼 최대한 몰입해 회사의 빠른 성장 속도에 발 맞춰 제 업무 영역도 같이 넓히고 싶습니다. 물류센터 운영을 위한 초기 세팅을 해 보거나, 수입 통관 수출입과 관련된 국제물류 주선 등 물류 기획까지 실무 경험을 확대하며 풀 스텍 물류인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특히 세일즈 파트에서 일하면서 요즘 느끼는 점은 저와 직업적 가치관이나 커리어 패스가 비슷한 분들이 한 분, 두 분 동료로서 합류하고 계신다는 점인데요. 제가 지향하는 물류 영역에 이미 전문적인 경험을 갖춘 동료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상황이 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 훌륭한 동료들과 같이 서로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싶습니다.


콜로세움 오퍼레이션 세일즈 팀을 지원하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물류 산업에서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가고 있는 콜로세움과 함께하고 싶으시다면 자신있게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저와 같이 어느 정도 물류 산업에서의 실무 경력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적극적으로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콜로세움에 합류하시게 되면 기존의 물류 실무 경험을 풀필먼트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는 업무 리딩 경험을 통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Leave a Reply

Close Menu

고객센터 1566-9527
서비스 지원/제휴 문의 support@colosseum.kr

SUBSCRIBE
MY WEB
NEWSLETTERS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